금연의 효과를 높이는 구체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2. 흡연이 미치는 영향

2.1 흡연의 신체적 영향
2.2 흡연의 경제적 영향
2.3 흡연의 사회적 영향

3. 금연을 위한 국가적인 방안

3.1 흡연의 영향 홍보와 금연광고
3.2 담배의 가격 인상
3.3 금연 구역의 확대와 감독 강화

4. 금연을 위한 개인적인 방안

4.2 금연을 위한 구체적 계획 설립과 실천
4.3 금연효과를 높이기위한 대체재와 전문가의 조언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흡연의 경제적 영향

담배를 피움으로 해서 개인이 겪는 경제적 손실은 금전적인 것, 뿐만 아니라 시간적인 것도 있다. 간단한 산수로, 하루에 한 갑씩 10년간 담배를 피울 경우 발생하는 금전적 손실은 담배값 지출만 관련해서도 약 900만원이다. 또 위에 가정을 토대로, 담배 한 개비를 피울때 3분의 시간이 소비 된다고 가정한다면 10년 동안 150일을 담배만 피면서 소비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부가적으로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더 많이 부담하는 의료비용, 질병으로 인한 생산성손실, 담배를 사러 가는 시간, 흡연구역을 왕복하는 시간 등을 감안한다면 흡연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더욱 클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손실은 한해에 9조원 지선하, 흡연으로 인한 보건, 사회경제적 부담, 폐해, 2007
대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3 흡연의 사회적 영향

금연 교육, 광고들이 확산 되면서 간접흡연에 대한 피해는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흡연자들 서로는 담배를 주고받으면서 대인관계가 좋아 질 수 있으나, 비흡연자와는 대인관계상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표2. 에서와 같이 비흡연자의 경우 간접흡연을 경험했을 경우 반이상인 57%가 화가 난다고 응답했다. 현재 사회적 분위기는 흡연가의 권리 보다는 비흡연가의 권리가 우선시 된다는 것이다.

표2. 간접흡연을 경험했을 경우(N=958)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흡연 실태 조사 보고서, 2007
표3 .금연 시도 이유(N=256)


실제로 헌법재판소에서 비흡연가의 권리는 헌법상 행복추구권 뿐 아니라 건강권과 생명권을 포함한 것으로 흡연자의 권리 보다 상위의 기본권이라는 재판 결과가 나온 사례가 있다. 현재의 추세는 금연구역의 확대이고 흡연자가 담배를 피우기 위해서는 건물 밖 지정된 흡연구역으로 가야 한다. 길거리는 아직 까지 금연 구역으로 법적으로 지정 되진 않았지만 길거리에서 담배를 피울 때는 인적이 드문 곳에서 피우는 것이 우리 사회에서 암묵적인 약속이고 에티켓인 것이다.

3. 금연을 위한 국가적인 방안

3.1 흡연의 영향 홍보와 금연광고

흡연과 금연은 사회적, 경제적 요소, 흡연으로 느끼는 심리적 보상, 자아존중감과 같은 복
참고문헌
권병일, 생물1, 지학사, 2005, P. 73

남궁기, 니코틴의 약리학적 특성, 2002

남궁기, 흡연율 감소의 가장 큰 저해요인, 2007

지선하, 흡연으로 인한 보건, 사회경제적 부담, 폐해, 2007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흡연 실태 조사 보고서, 2007

『OECD health data 2007』, 2007

http://www.kash.or.kr/user_new/pds_view.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