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스펙 집착 현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배경과 목적
II. 연구방법
III. 스펙에 집착하는 대학생들의 특징과 이론적 배경
3.2 이론적 배경
3.2.1 사회적 배경
3.2.2 문화적 배경
3.2.3 경제적 배경
3.2.4 소비심리
IV. 마케팅적 의미
4.1 경제적 가치
4.1.1 시장의 규모
4.1.2 시장의 다양성
4.1.2.1 토익 시장
4.1.2.2 어학연수 시장
4.1.2.3 성형 시장
4.2 기업 내적 가치
4.2.1 이미지 재고
4.2.2 인재 발굴
V. 결론
본문내용
I. 배경과 목적
스펙이란 영어 ‘specification’의 줄임말로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쓰이는 용어이다. 직장을 구할 때나 입시를 치를 때 요구되는 학벌, 학점, 토익점수 등의 평가요소를 말한다. 요즘 대학생들은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남들보다 나은 스펙을 갖기를 원한다. 높은 스펙이 좋은 직장을 구하는 것과 직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대학생들이 ‘스펙 쌓기’에 집착하고 있기도 하다.
‘스펙’이라는 단어로 대학생들을 유혹하는 광고를 한 번쯤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이미 많은 기업들이 대학생들이 스펙 쌓기에 혈안 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그들을 하나의 표적시장으로 선정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학생들은 스펙을 쌓기를 원하고 기업, 학원, 유학센터 등에서는 대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학생들과 기업이 서로 win-win할 수 있는 방향으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번 보고서를 작성한다.

II. 연구방법
기업들의 대학생을 상대로 한 마케팅의 실재를 분석하고 인터넷 자료와 마케팅 관련 서적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식으로 한다.

III. 스펙에 집착하는 대학생들의 특징과 이론적 배경
3.1 스펙에 집착하는 대학생들의 특징
스펙 쌓기에 집착하는 대학생들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특징은 자발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스펙 쌓기는 본인들이 원해서 하는 행동이 아닌 필요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회에서, 기업에서 요구하니까 주위 친구들이 영어 공부를 하고 자격증 공부를 하기 때문에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고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스펙이 아닌 그저 스펙 쌓기만을 위한 보여주기 식의 특징을 가지게 된다. 두 번째로는 불안감에 사로잡혀 있다는 점이다. 남들만큼 스펙을 쌓아야 한다, 또는 남들보다 더 많은 스펙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에 학생들은 늘 불안해하고 조급해 한다. 이미 많은 스펙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경쟁자들에게 뒤쳐질 것이라고 걱정하며 끊임없이 더 많은 스펙을 취하고자 하는 것이다. 과거에 취업에 실패해본 경험이 있다면 그러한 불안감의 정도는 더 심해진다.
참고문헌
* 보고서
주무현, 강민정, 박세정(2008),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조사,” 한국고용정보원,
대한상공회의소(2012),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 의사 및 미스매치 실태조사,
* 인터넷 자료
중소기업중앙회. www.kbiz.or.kr.
인크루트. www.incruit.com.
대전일보.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029222.
국민건강보험 블로그. http://blog.daum.net/nhicblog/1510.
노컷뉴스. http://durl.me/swbrq.
뉴스토마토.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44794/.
뉴스1코리아. http://news1.kr/articles/901299.
아이뉴스24.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564339&g_menu=050310&rrf=nv.
이뉴스투데이. http://www2.enewstoday.co.kr/sub_read.html?uid=254983§ion=sc2.
사람인. www.saramin.co.kr.
토익. http://www.ybmsisa.com/.
cnb뉴스. 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200392.
세계일보.
http://www.seg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120326020491&subctg1=&subctg2=.
헤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
독취사. http://cafe.naver.com/dokchi/.
스펙업. http://cafe.naver.com/specu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엄친아(엄친딸)`에 나타나는 문제점
  • 대학생들이 보는 ‘엄친아(엄친딸)’의 기준을 원형그래프로 나타내어 알아보기도 하였고, 그래프에 나타난 양상에 대한 나름의 분석도 해 보았다. 그리고 ‘엄친아(엄친딸)’에 의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문제점 몇 가지도 조사해 보았으며, ‘엄친아(엄친딸)에 대해 어떠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생각을 사람들이 가지는지 알아보기도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야기된 문제점들에 대한 나름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이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은

  • 사회적으로 외모지상주의 문제점 극복방안
  • 스펙보다는 자 기업에 꼭 필요한 재능을 가진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과열된 대학생들의 과도한 스펙쌓기, 취업을 위해 외모를 도구로 사용하는 등의 문제점들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Ⅰ.서론Ⅱ.본론1. 외모지상주의란 ? - 루키즘(Lookism)2. 외모지상주의가 생겨나게 된 이유는? 첫째, 미디어에서 시작되는 외모지상주의. 둘째, 뷰티사업의 과장광고3. 취업준비생들에게 성형은?Ⅲ.결론참고문헌-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목차Ⅰ. 서론1. 조사동기2. 정치외면현상(정치적 무관심) 이란?1) 정치적 무관심이란 2) 정치적 무관심의 종류3. 실태-설문조사1) 우리나라 실태조사2) 실태조사 분석Ⅱ. 본론가. 만들어진 정치외면 현상1. 정치적 전환점인 민주화이후 낮아지는 투표율 분석2. 정치는 20대에게 무관심하다.3. 만들어 지는 정치무관심4. 시대에 따른 정치의식의 변화 나. 정치 사회화다. 정치적 무관심Ⅲ. 결론 및 대안1.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해결방안2. 도의원

  • [커뮤니케이션 조사] 금연 캠페인 조사
  • 현상과 스트레스를 받을까봐서 (18.18%/12명) ➃ 기타 (7.57%/5명)12.금연을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➀ 건강 때문에 ➁ 주위사람의 권유 ➂ 경제적부담 ➃ 사회생활 때문에 ➄ 기타13.금연의 방법은 무엇이었습니까?➀ 금연프로그램 참여 (8.20%/11명)➁ 전자담배등 보조용품 (15.67%/21명)➂ 자기의지 (73.88%/99명)➃ 기타 (2.23%/3명)14.금연을 실패한경험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➀ 의지부족 ➁ 금단현상 ➂ 주변사람들 때문에 ➃ 금연의 필요성을

  • 대학생 취업을 위한 영어교육과 기업의 채용
  • 분석 : 사회적 기호화과정(social symbolization)의 탐색, 『사회언어학』 제14권 제2호, 2006.방희경, “대학 영어진행강의에 대한 학생인식 분석”,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2007.(ㄹ). 기타 자료채용정보업체 취업포털 잡코리아. 2012. 국내주요기업 401개사 대상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2007GOMS1)http://www.englishtown.com/Campus목차Ⅰ. 서론Ⅱ. 본론 1. 문제 현황 분석Ⅱ. 본론 2 . 원인 (1) 세계화와 영어 교육Ⅱ. 본론 2. 원인 (2) 한국 근대화 과정과 노동시장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