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속에 숨은 소비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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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디스플레이란?
2-1. 디스플레이의 의미
2-2. 디스플레이의 역사
2-3. 디스플레이의 구성조건
2-4. 디스플레이의 연출계획
2-4-1. 아이드카 법칙
2-4-2. 상품연출 진행프로세스
3. 디스플레이 속에 숨은 소비 심리
3-1. 설문조사 결과
3-2. 디스플레이에 반영된 소비 심리
4. 결론
4-1. 연구의 한계점
4-2. 내용 정리


본문내용
2-2. 디스플레이의 역사
현대적 의미의 디스플레이 초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는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의 기반 위에서 동일 종류의 제품이 경쟁하기 시작하게 된 이후이다. 구매력이 한정되어 있던 20세기 이전에는 팔기 위한 상품을 보여 주는 것으로 충분하던 것이 그 후 경제상태의 호전으로 가능한 한 많은 상품을 잘 보이는 장소에 진열하게 되었다. 그 장소로 윈도가 활용되었는데 처음에는 윈도가 저장 공간의 역할에 불과했다. 1900년대 초에 윈도의 관리를 담당하는 직종이 출현한다. 윈도 트리머 window trimmer는 디스플레이어의 초기 형태라고 할 수 있지만 그들의 임무는 윈도에 상품을 채워 교환하는 것에 불과했고, 판매에도 참여해야 했기 때문에 창의성이나 이익 발생의 동기를 가질 수 없었다. 1907년 미국에는 뉴욕과 시카고를 중심으로 윈도 트리머 협회가 창립되었고 윈도의 3차원 공간이 가진 의미와 효과를 인식하고 중요성의 역설하며 디스플레이 디자이너의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에 들어 미국의 대도시 백화점들은 단조로운 상품진열장에 불과하던 윈도에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시작함으로써 디스플레이의 활동영역을 넓혀 갔다. 1926년 파리에서 열려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장식미술박람회 또한 디스플레이 분야의 확고한 성장 기반 역할을 담당하였다.
우리나라도 백화점을 중심으로 디스플레이가 보급되기 시작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유통분야에서는 70년대 중반 이후 패션산업의 성장으로 차츰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하였으나 전문 디스플레이어는 사실상 드문 상태였으며, 80년대에 접어들면서 패션업계의 시장확대는 디스플레이어를 필요로 하게 되어 기업체의 정식 고용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80년대 중반 이후 국내 유통업은 백화점 업계의 급부상과 함께 디스플레이의 비중에 대한 인식이 보다 확고하게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기 위해 대학에 전공이 개설되었으며, 디스플레이어라는 직업의 인기도가 상승하여 학원의 호황으로 이어졌다. 80년대 말부터 인식이 확대되고, 1995년에는 한국디스플레이협회 KODIA : Korea Display Association가 설립됨으로써 그 위상을 더하고 있다.
2-3. 디스플레이의 구성조건
디스플레이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첫째로,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물이 설정되어야 한다. 대상물은 유형 또는 무형이 될 수 있으므로, 대상물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방법이 선정된다. 두 번째는 대상물의 정보가 전달되어야 하는 대상인의 결정이다. 불특정 다수라는 전반적인 인류의 범위로부터 성별, 나이, 직업, 기호, 지역 등의 제한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된 대상인의 정확한 분석이 따를 때 보다 효율적인 디스플레이 방향 수립이 가능하다. 세 번째는 시간의 구성이다. 디스플레이 공급자의 입장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적정한 시간이 예상되어야 하고 수용자의 입장에서는 디스플레이에 동원되는 수단이 인간의 오감에서 비롯되는 만큼 인간의 시간적 감각이 디자인에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간이 있다. 디스플레이는 공간에 연출하게 되는 종합예술로서 장소의 확보는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 된다.

참고문헌
디스플레이 DISPLAY, 심낙훈․이경돈․민병근 공저, 2000, 技文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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