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 교육철학과 항존 주의 교육철학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교육에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22 / 2017.04.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진보주의 교육철학과 항존 주의 교육철학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교육에의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항존주의 교육철학

3. 진보주의 교육철학과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차이점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항존주의 교육철학

4. 현대교육에의 시사점
1)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현대교육에의 시사점
2)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현대교육에의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보주의 교육은 영국의 경험론과 공리주의 및 다윈의 진화론과의 결합에 의하여 이루어진 실용주의에 기반을 두고, 전인적 인간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의하면 교육목적은 아동의 개성을 계발하여 사회생활에 유용한 적응을 할 수 있는 완전한 인간으로 성장·발달시키는 데 두고 있고, 교육내용은 아동 자신의 생활경험 중심적인 교육과정을 중시한다.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반발하여 인간의 본성의 유일성을 주장했다. 진보주의나 본질주의가 과학적, 세속적, 물질적 가치를 담고 있는 데 비해, '항존주의'는 반과학적, 탈세속적, 정신주의적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항존주의'는 본질주의에 좀 더 심화된 형태 즉, 옛것에 대한 중요성의 강조를 가장 큰 특징으로 삼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진보주의 교육철학과 항존 주의 교육철학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교육에의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2000.
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2001.
정영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