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TV 애니메이션 제작 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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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1) 관련 개념 및 용어의 정의
2) 연구 주제
3) 연구 방법

2. 산업 분석 : SCP 모델
1) 공공정책
2) 구조
3) 행위
4) 성과

3. 문제점과 이슈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관
1) 관련 개념 및 용어의 정의

(1) 애니메이션 : 작업방식에 따른 분류
애니메이션(Animation)은 ‘살아있는’ 혹은 ‘영혼’이라는 뜻의 ‘Anima’에서 유래되었다. 생명, 즉 영혼을 불어넣다’를 의미하는 이 단어는 여러 장의 화면을 연속으로 촬영, 조작하여 만들어낸 움직이는 영상이다. 2D 애니메이션은 1915년 미국의 제작자 얼 허드(Earl Hurd)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주로 ‘셀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전통적인 작업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이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터들이 수작업으로 셀룰로이드 화면에 채색을 한다. 「무사 쥬베이(원제는 수병위인풍첩)」, 「뱀파이어 헌터 D(Vampire Hunter D」로 유명한 셀 애니메이션의 거장 카와지리 요시아키, 그리고 지브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다수가 이에 해당이 된다.


<사진 1, 2> Vampire Hunter D의 영상 일부(왼쪽),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포스터.





이와 달리,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채색이 된 디지털 애니메이션이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다. 3D 애니메이션은 3차원 그래픽을 이용해 오브젝트를 구현한 영상으로, 이 역시 디지털 애니메이션 영역에 포함된다. 드림웍스(Dreamworks)의 「슈렉(Shrek)」, 그리고 픽사(Pixar)의 「토이스토리(Toy Story)」가 3D 애니메이션의 예이다. 이 외에도 클레이애니메이션 등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사진 3, 4, 5> 왼쪽부터 차례로 슈렉, 토이스토리, 그리고 아드만(Aardman) 사의 월레스와 그로밋 (Wallce&Gromit) 포스터.

(2) 애니메이션 : 유통 방식에 따른 분류
유통 방식에 따라서는 TV 시리즈, OVA, 그리고 극장용 애니메이션이다. TV 시리즈와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각각 TV와 극장을 통해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OVA는 보통 소장 혹은 대여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써, 한 편의 길이는 TV 시리즈와 같거나 더 길다.

(3) 애니메이션 : 대상 연령층에 따른 분류-‘어린이’와 ‘유아’
앞에서 애니메이션의 본래 연구의 대상을 ‘어린이 TV 애니메이션 제작산업’으로 확정하였으나,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것이며 그 외에는 성인용 애니메이션으로 분류가 된다고 판단하였다. 어린이 애니메이션은 보통 취학 유아(School)과 미취학 유아(Pre-School)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유아용 애니메이션이란 주로 미취학 유아용 애니메이션을 가리킨다. 때문에 연구의 취지에 맞게, 주제의 ‘어린이’를 ‘유아’로 수정하였다. 유아용 애니메이션은 3–6세, 4-7세를 대상으로 한 작품이 많다.


2) 연구 주제

(1) 왜 ‘유아’용 애니메이션인가?
지난 석가탄신일에는 연꽃 속에 들어가 있는 펭귄 모습의 거대 연등 작품이 등장했다. 많은 어린이들이 ‘숭배’한다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인기 있는 ‘뽀로로’ 캐릭터를 부처대신에 표현한 것이다. ‘뽀로로’를 할 시간만 되면 TV 앞에서 부동자세가 되는 아이들의 모습을 모아 놓은 사진이 인터넷 게시판에 게재되고, ‘뽀통령’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을 만큼 그 인기는 압도적이다.
참고문헌
논문 및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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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혁·김수진, 『애니메이션에 대한 6가지 이야기』 서울 : 쿠북 (2009)
이영미·정용찬, 「케이블TV 관련 정책이 시장구조 및 성과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2009년 여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진흥원 애니메이션 산업 통괄본』 (2005~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2010)
김재호,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정책 현황과 미래 방향점」 『한국콘텐츠학회지』 제6권 제1호, 한국콘텐츠학회, (2008. 3)
문화관광부 문화산업 통계 <애니메이션 분야> (2002)



기사

서경원,<생생코스닥>대원미디어, ‘곤(GON)’ 공개로 日 본격진출, 헤럴드경제 (2012.3.22)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322000365&md=20120322100151_A

하수정, ‘영유아계 아이돌’ 뽀로로, 얼마나 벌었나, 이데일리뉴스 (2011.5.3)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2223846596245312&SCD=DB41&DCD=A10105

정관용, 뽀로로 아빠 최종일 대표, “문화 콘텐츠 산업 지원은 긴 호흡으로”, 노컷뉴스 (2011.5.30)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817017

김기호, [KOREA REPORT]아이코닉스 대표 "뽀로로 브랜드 가치는…“ SBS CNBC (2012. 2. 19)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391166

이영규, 경기도 애니메이션 '빼꼼' 중국서 대박..260만불 계약, 아시아 경제 (2012. 4. 5)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40509422792879

이형수, ‘원더풀 데이즈, 국산 애니메이션의 3D’ ETNEWS, (2005. 8. 28)
http://www.ebuzz.co.kr/news/issue/2125976_1888.html)

연유진, [中企현장] 뽀로로·코코몽 등 인기몰이…업체들 앞다퉈 영토확장 나서, 서울경제 (2011. 12. 1)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12/e20111201161147120170.htm

임덕철, `뽀로로` 제작사, 광산테마파크 사업 희망, 뉴시스 (2011. 1. 30)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541062&ctg=1213


윤형중, 뽀로로 친부확인소송의 전말, 양쪽 부모 서로 “내 아들이야”, 매경 이코노미 제 1627호 (2011. 10. 9)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sc=50000001&cm=%C0%FC%C3%BC%20%B1%E2%BB%E7&year=2011&no=660645&relatedcode=&wonNo=

양승식, 어린이들의 대통령 뽀로로 '친부확인' 소송 휘말렸다, 조선일보 (2011. 10. 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0/04/2011100400848.html

전하나, 법정이 가려 줄 뽀로로 친 아버지 누구? 지디넷코리아 (2011. 10. 4)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1004142801


사이트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대한민국 애니메이션산업 정책간담회 현장 취재!!”(2012). http://koreancontent.kr/509

(주)아이코닉스 홈페이지 http://www.iconix.co.kr

취업사이트 사람인 http://www.saramin.co.kr

위키백과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의무편성제도”, “애니메이션” http://wikipedia.org

국가지식 정보자원 웹진 2012년 1월호
https://www.knowledge.go.kr/webzine2/201201/service/together/together_01.jsp#close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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