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정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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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사정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란

2.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정(assessment)이란

3. 사례관리 사정 단계
1) 강점사정
2) 욕구사정

4. 사례관리 사정 단계에서의 사례관리자의 역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례관리(case management)는 오늘날 선진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방식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사관리가 하나의 새로운 서비스 전달방식의 총아 로 간주되는 이유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갖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면밀한 사정과 사례 계획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공식적·비공식적인 자원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전달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점검 및 관리함으로서 비용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례관리 과정은 사정, 계획, 개입, 점검, 평가의 5단계로 요약해볼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 확인이나 초기접촉형성, 관여, 의뢰 등이 사정 전 단계에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례관리 사정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만두, 사례관리실천론, 홍익재, 2003.
권진숙 외,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정순둘, 사례관리실천의이해,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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