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정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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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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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란
2.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정(assessment)이란
3. 사례관리 사정 단계
1) 강점사정
2) 욕구사정
4. 사례관리 사정 단계에서의 사례관리자의 역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례관리(case management)는 오늘날 선진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방식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사관리가 하나의 새로운 서비스 전달방식의 총아 로 간주되는 이유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갖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면밀한 사정과 사례 계획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공식적·비공식적인 자원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전달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점검 및 관리함으로서 비용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례관리 과정은 사정, 계획, 개입, 점검, 평가의 5단계로 요약해볼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 확인이나 초기접촉형성, 관여, 의뢰 등이 사정 전 단계에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례관리 사정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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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만두, 사례관리실천론, 홍익재, 2003.
권진숙 외,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정순둘, 사례관리실천의이해,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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