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저 종결단계] 종결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31 / 2020.07.3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과저 종결단계] 종결의 유형
종결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합의에 의한 종결, 중단으로 인한 종결로 나눌 수 있고, 상호합의에 의한 종결은 종결 시기가 미리 정해져 있는 경우와 종결 시기에 대해 나중에 합의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중단으로 인한 종결은 사회복지사에 의한 종결과 클라이언트에 의한 종결로 나눌 수 있다(Hepworth & Larsen, 1997 : 498-501).
1. 종결 시기가 미리 정해져 있는 경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상호합의하에 종결을 하는 것이다. 개입 초기에 사회복지사가 안내 과정에서 "앞으로 우리는 매 12회기에 걸쳐서 만남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만남은 매주 1회씩, 60분 동안 이루어질 것입니다. "라고 밝히게 된다. 이는 개입의 성과 여부와 관계없이 계획한 대로 개입이 종결되는 것이다. 이러한 종결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종결에 대한 준비를 미리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경우 정해진 기간 내에 개입의 목적이 달성된다면 가장 이상적 종결이 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지금까지의 효과를 유지시키고 클라이언트가 지속적 향상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울 것이며, 클라이언트는 빠름대로의 정서적 준비와 홀로 일을 처리해 나갈 계획을 마련하게 된다.
2. 종결 시기에 대해 나중에 합의하는 경우
사회복지 개입이 이루어지기 이전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종결에 대한 명확한 합의를 해 두지 않고 양자 간 상호합의에 의해 개입이 종결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상호 합의하는 것은 개입 목적이 성공적으로 달성되었다고 판단될 때 이루어진다. 개입 목적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개입 계획 수립 시에 개입의 목적과 그에 대한 개입 목표가 얼마나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서술되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상호합의에 의해 종결이 이루어지는 경우, 개입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달성한 것을 종결 과정을 통해 강화시켜야 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만나는 횟수를 점차 줄여 나감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관리하고 처리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현재 당면한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갖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강점에 대한 지지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미래에 경험하게 될지도 모를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미리 생각해 보고 실천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미래 문제 해결의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종결 후의 상황에 대한 지나친 낙관적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려 주고, 클라이언트가 좌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중단으로 인한 종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사정에 의해 개입의 목적이 달성되지 못한 상태에서 종결되는 경우이다. 중단으로 인한 종결은 크게 사회복지사에 의한 종결과 클라이언트에 의한 종결로 나누어질 수 있다. 사회복지사에 의해 종결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가 새로운 직장이나 부서로 옮겨 가게 되었을 때
해당 사례가 자신이 다루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경우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사정
치료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사티어의 의사소통 5가지 중 본인의 경험을 사례로 본인은 주로 어떤 의사소통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따른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 화학공정안전관점에서 전 세계에서 발생한 화재폭발 사고사례 1건을 조사하여 원인, 결과, 예방대책 순서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보육과정_보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의 적절성 및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현시점 보안되어야 할 내용이나 발전방향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서술
- 영아의 일상생활경험이 교육적 의의를 갖기 위한 원리를 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의 일상생활경험이 교육적 의의를 갖기 위한 원리를 그 예를 들어 설명
- 사회복지학개론_우리나라의 사회보험과 외국(1~2개 나라 선정) 의 사회보험을 비교하시오 1 우리나라의 사회보험체계 2 자신이 선정한 외국의 사회보험체계 3 우리나라와 외국의 사회보험의 비교분석 4 본인의 의견
- 정신역동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중 아동학대를 하는 부모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적 개입과정에서 가장 적합한 이론과 가장 적합하지 않은 이론을 모두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주제에 대하여 적절한 논거를 5개 이상 제시하시오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