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사례관리자의 입장에서 송파세모녀 사건에 대해 사례관리기법을 통해 개입(문제예방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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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개론
사례관리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사례관리자의 입장에서 송파세모녀 사건에 대해 사례관리기법을 통해 개입(문제예방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사례관리란?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중증장애인과 지적장애인들의 탈시설화로 인해 지역사회가 이를 책임지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구체적인 이유는 클라이언트들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 막대한 예산의 비용문제, 과중한 임무의 스트레스, 분산된 서비스 지원 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통합적 욕구가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의 개념은 시대와 상황,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고 활용되고 있다.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는 대표적으로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가 1984년에 정의한 “각 서비스를 연결하고 조정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이다”고 할 수 있다. 1989년 Moxley는 사례관리의 정의를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조정·유지하는 것이다(박수선, 2013 ; 재인용)고 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증진하고 사회적 네트워크와 관련된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을 고양하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하는 것이 사례관리라고 하였다. 이는 점차 개인이라는 포괄적인 대상에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지칭하며 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과 활동을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사례관리라고 본 것이다.
사례관리의 실천 순서
사례관리학회에서는 사례관리 주요과정을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자를 분류한 후 그에 맞는 초기상담, 사정, 계획수립, 계획실행, 점검 및 조정, 평가순으로 분류하였다. 초기상담에서는 초기면접을 포함하여 사례관리자와 관계형성, 사례관리의 의미 및 주요단계 설명, 세부적인 상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수집과 동의 및 계약절차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단계이며 사례관리의 핵심과정이라고 보았다. 계획수립 단계에서 단순한 지원이 아닌 통합지원이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며 변화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는 근거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 점검 및 조정은 사정다음으로 중요하게 보았는데 그 이유는 제공된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와 합의한 목적에 맞게 잘 제공되고 있는지, 연계된 기관의 서비스가 초기의 약속대로 잘 협조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단계를 클라이언트가 서비스 제공을 받고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보고 계획대로 수행한 결과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춰 달성하였는지 살펴보고 이에 종결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로 보았다.
송파세모녀 사건 개입 방안
질병을 앓는 두 딸과 실직한 어머니는 결국 70만 원의 마지막 집세, 공과금을 두고 자살을 선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한 바가 있다. 더욱 안타까운 사실은 어려움을 호소할 곳이 없었던 것이 가장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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