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방법(아동발달 연구의 목적과 접근방법, 아동발달 연구설계 및 연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 연구방법

I. 연구의 패러다임

II.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1. 기술
2. 설명
3. 예측

III.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
1. 종단연구
2. 횡단연구

IV. 연구과정
1. 연구주제 선정
2. 문헌조사
3. 자료수집
4. 자료분석
5. 보고서 작성

V. 연구설계
1. 관찰연구
2. 조사연구
3. 실험연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연구방법

I. 연구의 패러다임

패러다임이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으로서 복잡한 현상을 고찰하고 이해하는 방식이다(Patton, 2002). 어떤 패러다임을 가지고 연구에 임하느냐에 따라 연구문제의 초점, 연구 참여자에 대한 관점,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이 달라진다.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분야에서 대표적인 두 가지 철학적 패러다임으로는 질적 연구방법의 근간이 되는 해석주의(interpretivism)와 양적 연구방법의 근간이 되는 실증주의(positivism)를 들 수 있다.
해석주의는 인간의 가치관, 신념, 정서, 태도 등을 연구할 때는 자연현상을 연구하는 것과 다른 방법을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자연과학에서 사용하는 양적 연구방법을 그대로 적용하여 인간의 심리를 측정하고, 수량화하는 것에 반대하는 대신 사람들의 경험과 그 경험에 대한 의미를 숫자가 아닌 언어를 매개로 이해하려고 한다. 해석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료수집법은 심층면접이며, 그 외에도 문화기술적 참여관찰을 실시하거나 각종 문서 자료나 시청각 자료를 분석하기도 한다. 최근 아동발달 연구에서도 질적 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질적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연령에 따라 면접을 실시하기도 하고, 아동이 있는 자연스러운 맥락(예: 어린이집의 놀이 상황)에서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이나 교사-아동 상호작용을 문화기술적으로 관찰하기도 하며, 아동이 그린 그림이나 만든 작품 등을 분석하기도 한다. 교사나 부모를 직접 심층면접하여 아동의 발달에 관한 정보를 얻거나 또는 양육 및 보육에 관한 경험을 탐색하는 것도 질적 방법을 이용한 아동연구의 예가 될 수 있다.
반면, 실증주의는 인간을 연구하는데 자연과학의 원리를 그대로 적용하며, 가치중립적이고 수량화된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한다. 본 장에서는 실증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양적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아동을 연구하기 위한 양적 연구방법의 목적, 접근방법, 과정, 설계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연구의 특징]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아동발달연구방법의 필요성
  • 발달 이론의 발전과 더불어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 또한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는 아동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달을 이루어 나가는지, 왜 아동이 그러한 발달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지를 기술하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아동 발달에 관한 이론을 형성하고 발전시켜 왔다.아동 발달을 설명하고 있는 주된 이론들을 살펴보면 각 이론은 나름의 독특한 연구 방법에 기초하고 있다. 연구 목적 및 연구 설계에 있어서나 정보

  • [아동발달연구방법] 아동연구의 방법
  • 연구방법이나 과정이 객관성을 띠어야 하며 이는 과학적인 접근만으로 가능한 일이다.과학적인 연구는 기본적으로 체계적인 연구 설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 과정은 먼저 연구문제의 성격을 명확히 한 후에, 적절한 연구 형태와 접근 방법 및 구체적인 실시 방안을 결정하면서 진행될 수 있다.I. 연구형태아동발달의 연구형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로 분류될 수 있다.(1) 기술연구(descriptive study)기술연구란 연구 상

  •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과 연구설계 및 아동발달연구의 3가지 접근법
  •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과 연구설계 및 아동발달연구의 3가지 접근법CONTENTS아동발달연구I.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방법1. 자기보고법2. 관찰법3. 사례연구법4. 정신생리학적 방법5. 기술민족학II. 아동발달연구의 설계1. 실험설계2. 상관설계III. 아동발달연구의 방법1. 종단적 연구법2. 횡단적 연구법3. 계열적 연구법* 참고문헌아동발달연구I.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아동발달 연구자는 연구하고자 관심 있는

  •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과 연구 설계 및 아동발달연구의 3가지 접근법에 대해 설명과 각 장단점
  • 아동발달 연구를 위한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과 연구 설계 및 아동발달연구의 3가지 접근법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의해 보시오.Ⅰ. 서론아동발달을 연구함에 있어 발달적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 및 발달적 수준을 종단적 연구의 측면에서 작업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아기는 모든 인간 특성의 기원과 발달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갖는 시기로 발달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아동기와 성인기의 많은 질병은 태내기와 영아기에 그

  • 아동발달 연구방법 중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
  •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종단적 접근방법과 장단점1) 종단적 접근법2) 장단점2. 횡단적 접근법과 장단점1) 횡단적 접근법2) 장단점3. 종단적 접근법과 횡단적 접근법의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아동발달 연구방법 중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Ⅰ. 서론아동발달의 연구는 아동의 행동 및 발달 과정을 기술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