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사회적 대인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개념정의 및 연구주제 설정
성격적인 문제나 이상행동 등이 컴퓨터 게임 중독의 원인인지 결과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중독 증세를 가진 청소년들이 그러한 특징들을 나타낸다는 가설을 세우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적인 요인들을 검토할 것이다. 컴퓨터 게임 중독의 원인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한 내용뿐만 아니라 부모로부터의 무관심, 또래 집단과의 관계를 통한 컴퓨터 게임에의 몰입, 호기심을 유발하는 다양한 게임 컨텐츠의 보급 등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으므로 연구의 주제로 설정하기에는 지나치게 복잡하고 광범위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반면 게임 중독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이 대인관계와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지지될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통계적 근거도 비교적 충실하게 확보된 편이어서 효과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내용들을 토대로 청소년들의 사회적 대인관계에 있어서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3가지로 정리하였다.
①의사소통과 사회적 적응력의 부재로 인하여 사회적 활동을 기피하고 현실도피적인 경향을 보이게 될 가능성
②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등 심리적인 이상징후
③과도한 공격성과 폭력성, 반항심과 일탈행동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정한 3가지의 연구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게임 중독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사회활동에 대한 부적응으로 인해 흥미를 잃게 되고 그것은 중독 증상을 더욱 심화시키게 될 것이다.
둘째, 컴퓨터 게임 중독을 경험하는 청소년들 가운데 일부는 폭력적인 게임에 대한 과도한 몰입으로 인하여 매사에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고 부정적인 사고를 갖게 됨으로서 대인관계에 있어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셋째, 중독 증세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다수가 중독에 취약한 성격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정상집단에 비해 이상행동이 관찰될 가능성이 높고 잠재적인 정신질환자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3. 게임 중독과 사회적 적응력
중독 증상을 나타내는 청소년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사회적 대인관계에 기대하는 수준이 낮고 여가 활동이나 스트레스 해소의 수단으로 타인과의 대화나 상호작용 대신 혼자서 할 수 있는 활동에 몰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중독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와의 대화 횟수나 시간 등에 있어서 부족한 수준이며 청소년들의 그에 대한 기대치도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나야 ․ 한유진(2006), 211p
정상적인 가족의 경우 부모의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는 연구결과에 따라 약간의 논란이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는 부모와의 관계 및 사회적 지지가 중독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컴퓨터 게임 중독 청소년들은 사회적인 상황이나 문제들에 대해 영향력을 미칠 수 없다고 느끼는 무력감과 사회적 목표와 그를 이루기 위한 수단과의 불일치에서 오는 절망적 심리 상태인 아노미아(anomia)를 더 많이 경험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유경 ․ 채규만(2006), 719p
이는 ‘적응장애형’ 청소년들에게서 더 빈번하게 발견되는 것으로서 이들은 주로 사회적인 소외감의 경험, 자신감의 상실 등을 경험하며 학교 생활 내에서도 비정상적 행동을 보이고 왕따 등으로 또래 집단의 활동에서도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
- 참고문헌
-
권정혜(2005).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시 간에 따른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 2, 267-280.
김은정(2005). 폭력적 컴퓨터 게임과 공격적 비 행, 인터넷 비행 및 인터넷 게임중독과 의 관계: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 회지. 임상, 24, 2, 359-377.
남영옥(2006).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음란물 중독의 심리사회적 특성 비교. 청소년학연구. 12, 3, 363-388
박순천․백경임(2005). 컴퓨터 중독청소년의 MMPI(다면적 인성검사) 특성. 대한가정 학회지. 43, 7, 1-21.
박승민, 김창대(2005). 온라인 게임 과다사용 청소년의 게임행동 조절 분석. 교육심리 연구. 19, 4, 999-1022.
이상준(2005). 고등학생의 인터넷 관련 중독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정신보건과 사회사 업. 20, 154-181.
이유경․채규만(2006). 컴퓨터 게임 중독과 청 소년의 사회적 관계 및 적응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 3, 711-726.
이희경(2003). 청소년의 게임 이용요인과 개 인․사회적 유인이 게임 몰입과 게임중 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0, 4, 355-380.
장미경 외(2004). 게임장르에 따른 게임중독, 인터넷 사용욕구 및 심리사회변인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 료. 상담 및 심리치료, 16, 4, 705-722.
조아미․방희경(2003).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 적지지가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0, 1, 249-275.
최나야․한유진(2006). 충동성, 부모와의 의사소 통 및 인터넷 게임에 대한 기대가 아동,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 가정관리학회지. 24, 2, 209-2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