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집단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복지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 명
“이제 그만 ” -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집단 상담 프로그램 -
2.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의의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통신기술의 발달 및 정보화를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하여 인터넷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이러한 인터넷의 활용은 생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을 사용함으로써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빨고 정확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전자우편을 통하여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 또한, 인터넷은 자신을 더러 내지 않고도 새로운 대인관계가 가능하고 자신의 욕구와 스트레스 해서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은 우리 일상생활을 다양하고 편리하게 하였지만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들도 발생하게 되었다.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져오는 인터넷 중독이 관심을 끌고 있으며 중독의 피해도 여러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사용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밤을 새며 인터넷을 즐기고 학교에 와서는 무기력한 학생들의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의 중압감과 억압적인 학교생활 등의 답답한 현실을 피해 가상공간으로 탈출을 시도한다. 그러나 그 공간에 오래 머무르게 되면서 현실은 더욱 고달파지게 되고 게임에 강박적으로 접속하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그 결과 학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가상 세계 속에서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활동하게 되어 사회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친구들과 멀어지고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느끼는 등 여러 가지 역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에 중독된 학생들은 가상공간에서 얻는 즐거움에 빠져서 현실의 인간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과 즐거움을 잃어가게 된다. 심한 경우 이들은 가상공간의 가상관계에서만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되고 결국 새로운 인간 소외를 유발한다.
그런데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문제 상황이다. 스트레스상황에서 스스로 문제를 통제할 수 있는 자기 효능감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해결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이며, 대인관계도 원만하지 못하다. 이렇게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스트레스 요인을 많이 지니게 되고, 이러한 사람들에게 현실에서 어려움이나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개입을 통하여 현실로부터 도피하거나 대리만족을 얻는 등 어떤 보상을 얻고자 개입에 중독되게 된다.
그리고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에 할애하기 때문에 게임 접속시간 이외에 실제로 인간관계를 위한 시간은 점점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이들은 장시간 가상공간에 빠져들게 되면서 점점 대인관계에 적절한 의사소통기술도 부족해지고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또래와의 관계가 중요한 시기에 현실세계에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청소년들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하여 새로운 자아와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더욱 게임에 중독되게 된다.
그러므로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들에게는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친밀한 대인관계형성을 돕는 대인관계기술을 증진시켜야 한다. 대인관계 기술은 자신의 입장과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하고, 동시에 대인관계에서 갈등이 있을 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다. 대인관계 기술이 높은 사람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 상태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으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욕구와 기대를 명확히 알 수 있게 도와준다. 대인관계기술과 더불어 인터넷에 중독된 청소년들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점검하면서 목표를 세워 그에 맞춰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기조절력을 우선적으로 길러 주어야 한다.
3.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목 적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에게 인지적 왜곡의 수정을 통하여 스스로 통제감을 가지고 조절할 수 있게 도와주면서 우울과 불안을 해서하여 인터넷을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목 표 1 인터넷 게임에 과다 몰입하는 청소년들의 왜곡된 사고를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시킨다.
하위목표 ① 부정적인 생각이 자신의 정서와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며,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