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방임 가정 청소년들 의자기 통제력 및 일상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터넷 세상이 빠르게 펼쳐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는 세계적으로 3억에 달하는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가 서비스 개시 4년 만에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조선일보, 2002. 11. 6). 이러한 수치는 인터넷을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고 있다고 여겨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급속한 인터넷 사용의 증가는 여러 문제들도 함께 가져왔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바로 인터넷 중독이다.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사용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중독 행동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인터넷 사용이 병리적 도박이나 섭식 장애, 알코올 중독 등의 다른 중독들과 비슷한 양상으로 학문적, 사회적, 재정적, 직업적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Young 1996)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에 청소년 인터넷 이용자의 비율이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는 추세인데, 최근 조사에 따르면 13세 이상 10대들의 인터넷 이용비율은 74.1%로, 30대나 40대에 비해 2배 이상 높을 뿐만 아니라 20대보다도 6% 가량 높다고 한다(한겨례, 2006. 09. 01). 최근 장시간의 인터넷 사용으로 사망하는 사람도 있고(조선일보 2001. 8. 27), 인터넷 게임이 빠져 현실과 게임을 구별하지 못해 동생을 살해한 사건(조선일보 2001.3.5)이 발생한 것처럼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폐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되고 인터넷 가정 보급률이 세계 1위인 우리나라의 실정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폐해를 인터넷 사용에 따른 단순한 문제점으로 치부해 버릴 수만은 없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으로는 이전의 전화나 편지와는 달리 자신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람과의 접촉을 쉽게 할 수 있고, 자신의 비언어적인 반응이 보여 지지 않기 때문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이 접촉할 수 있는 범위를 확장시켜주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와 타인의 관계가 이전보다 잘 유지되고 있다고 믿고 이를 추구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이 생긴다는 것이다. 현실에서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적극적이 될 수 있으며, 공격적이지 않았던 개인은 온라인 게임을 통하여 강력 한 힘을 얻어 마음껏 공격성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 중독의 증상은 인터넷에서 뭔가 새로운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히는 ‘강박적 집착과 사용’,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면 왠지 허전하고 안절부절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이나 채팅을 할 생각에 몰두하고, 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지만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불안하고 초조한 현상은 사라지는 ‘내성과 금단’, 다른 일을 미루거나 포기하며, 인터넷 사용으로 수면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학업성적이 저조하며 학교를 그만두기도 하고 친구를 만나지 않고 취미활동에도 관심이 없어진다. 또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며, 가족과도 소원해지는 등의 ‘일상생활 장애’, 일상생활주기의 교란과 만성피로감,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영양실조 혹은 체중증가 등의 ‘신체적 증상’, ‘시간에 대한 지각왜곡’, ‘1분만 더 증후군’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인터넷 중독 정도가 높은 청소년일수록 정신건강의 하위영역인 자기통제력, 충동성, 대인관계, 우울, 공격성, 정신병리 등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제기하고 있다. 박성혜, “컴퓨터게임 몰입과 정서적 특성의 관계:서울시내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1, 오경하, “초등학생의 인터넷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서울-대전지역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목원대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2, 이희선, “컴퓨터음란물이 청소년의 성 의식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행정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0, 김혜정,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3.
이런 문제는 특히, 일반가정의 청소년들보다는 저소득 및 방임가정의 청소년의 경우 더 심각한 상황으로 이끌어질 가능성이 높은데, 왜냐하면 저소득 및 방임가정의 특성상 청소년의 인터넷사용에 대해 부모의 통제가 거의 없거나 미약한 상태로써 맞벌이한부모 가정인 경우 부모가 가정의 생계유지에 전념해야 함에 따라 아동에 대한 통제를 하고 싶어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는 어려움에 기인한다. 또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장소도 일반가정의 청소년들이 집(90.7%)인데 비해 저소득 및 방임가정의 청소년들은 pc방이 많아(16.6%) 부모의 영향력이 닿지 않는 곳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음란물이나 폭력게임에의 노출이 더 잦으며 인터넷 중독의 경향성이 더 높아진다고 보고하고 있다.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결식아동 보호프로그램 워크샆 자료집』, 2003.
이로 인한 문제들은 저소득 및 방임가정 청소년들의 발달적 어려움에 덧붙여 충동성을 강화, 자기통제력을 어렵게 만드는 등의 정신건강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볼 때 저소득가정 및 방임가정 청소년의 문제와 기초생활력을 조사하여 청소년을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의 개별진단은 물론 인터넷 중독에 노출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문제(학업능률이 저하되고, 대화가 줄어들어 부모친구와의 관계가 소원해지며, 과업 수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를 예방하고 해결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자기 통제력과 일상생활능력 향상 등 청소년 중심의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의 위험, 인터넷 게임중독
  •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한편 청소년의 온라인게임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 이수진의 연구보고서에서는 ‘온라인게임중독이란 온라인 게임사용과 관련하여 금단과 내성을 보이며, 온라인 게임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를 경험하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이수진은 김청택 등이 인터넷 사용

  •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
  • 중독 (cyber-relationship addiction) : 대화방, 머드게임, 뉴스 그룹 등의 온라인 관계에 과도하게 몰입하는 경우이다.넷 강박 충동 (Net compulsions) : 충동적으로나 강박적으로 온라인 도박, 쇼핑, 경매 등에 중독되는 경우이다.정보 과부하 (information overload) : 충동적인 웹 서핑 및 자료 검색에 중독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가장 최신 정보를 얻으려 하므로 서서히 중독된다. 컴퓨터 중독 (computer addition) : 컴퓨터 게임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문제
  • 인터넷은 우리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생활의 불가결한 일부분으로서 앞으로도 그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인터넷은 특히 성인보다는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은 기성세대에 비해 새로운 매체에 높은 친밀감과 적응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와 같은 특징은 세대간 정보격차가 심한 우리사회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터넷은 가장 중요한 정보입수원으로써 방송이

  • [A+ 청소년범죄] 실태와 발생원인 및 범죄유형 문제점 및 해결방안 시사점
  • 예방대책 및 시사점1. 예방대책(1) 가정에서의 대책 (2) 보호기관에서의 대책 (3) 사이버범죄 대책 (4) 종합적 예방 및 방지대책 2. 시사점 및 느낀점Ⅳ.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 - 연구목적 최근 청소년 범죄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범죄의 심각성이다. 심지어는 여자아이들이 다른 아이를 살해하고 그 시체를 유기한 사례도 있다. 실제로 거의 모든 청소년 범죄의 원인을 인터넷, 혹은 게임에서 찾고 있다. 과연 그 원인이 인터넷과 게임이라는

  • [생활지도] 인터넷, 게임중독 지도방안
  •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을 때 금단증상이 나타나고 대인관계가 부족해 학업이나 생활에 곤란을 겪는다. 잠재위험군은 자신이 정상이라고 생각하고 금단증상도 적지만 고위험군과 마찬가지로 심리적인 불안을 느끼고 학업과 일상생활에 장애를 겪는다.*** 세계각국의 청소년 게임중독 심각美, 게임 규제법 심의연령별 등급제 도입中, 청소년 인터넷중독자 2천400명日, 게임에 빠진 폐인 늘어PC방 규제 강화獨, 게임 등급제한 강화***한국도 마찬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