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생활 방식과 식습관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1.2. 조사 대상 선정
2. 고등학생의 생활 방식에 따른 식습관 분석
2.1. 고등학생의 생활 방식
2.2. 고등학생의 식습관 분석 및 문제점 제기
2.3. 고등학생의 식습관 문제점의 개선방안
3. 대학생의 생활 방식에 따른 식습관 분석
3.1. 대학생의 생활 방식
3.2. 대학생의 식습관 분석 및 문제점 제기
3.3. 대학생의 식습관 문제점의 개선방안
4. 직장인 및 주부의 생활 방식에 따른 식습관 분석
4.1. 직장인 및 주부의 생활 방식
4.2. 직장인 및 주부의 식습관 분석 및 문제점 제기
4.3. 직장인 및 주부의 식습관 문제점의 개선방안
5. 결론
6. 참고문헌
7. 첨부자료
- 본문내용
-
이러한 원인으로는 아침엔 등교시간을 준수하기 위해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고 또 여학생들은 다이어트를 이유로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등학생이 아침에 식사를 하지 않고 등교를 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점을 겪을 수 있다. 첫째로 아침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는 학생은 규칙적으로 하는 학생에 비해 학업 성취도가 떨어 질 수 있다. 둘째로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불안함을 가지고 또 공격적인 성향을 띄게 된다. 셋째로는 아침을 먹지 않으면 정상적인 체중 조절이 어려워진다. 김숙희, <아침식사의 규칙성이 영양소 섭취와 학업성취도, 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5, no. 2, 1999, 215면.
이로 보아 아침식사를 먹는 것은 학업과 건강 모두를 위해 반드시 필요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는 일주일에 점심을 몇 번 먹는가에 대한 대답으로 ‘항상’ 먹는다는 응답이 남자(83%), 여자(84%)로 대부분 점심식사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90% 이상의 학생들이 12시~1시 사이에 점심을 먹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고등학생들은 규칙적인 학교생활로 인해 대부분 점심을 제 때 잘 먹는 것으로 집계 되었다.
저녁식사의 경우는 남자(87%), 여자(73%)가 ‘항상’ 먹는 것으로 집계 되었고, 대부분 5~7시 사이에 저녁식사를 하였다. 이를 보아 고등학생들이 아침에 비해서는 점심과 저녁을 비교적 규칙적으로 잘 먹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조사를 통해 고등학생들은 학교에서 주로 생활하기 때문에 학교의 규칙적인 일정에 따라 교내에서 점심과 저녁은 비교적 규칙적으로 잘 먹고 있는 것으로 집계 되었다. 하지만, 아침을 결식 하는 학생들이 꽤 많이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는데, 아침을 먹지 않으면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부작용을 일으킴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결식을 하는 학생들이 아침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시급하다. 그리고 학교에서 급식을 할 때 위생상의 깨끗한 식사와 영양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2.3. 고등학생의 식습관 문제점의 개선방안
위에서 언급 되었듯이 고등학생들은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제기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바쁜 시간대에도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아침식사를 제공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개선방안이라 생각한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간단히 먹을 수 있는 토스트와 주스, 또는 계란 프라이, 베이컨, 방울토마토, 커피 등도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아침의 식단으로서 좋다. 위의 식단은 영양적인 균형도 적당히 잡혀 있어서 도넛 한 개로 아침을 먹는 것보다 훨씬 건강에 좋다. 이심열 등, <아침결식 위험집단을 위한 아침 균형 식단 개발>,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9, no. 3, 2004, 318면.
아침을 제외하곤 점심과 저녁은 비교적 규칙적으로 먹었지만 주로 식사를 하는 곳이 학교에서 하기 때문에 교내의 급식 관리 체계를 잘 확립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상도, <기획특집 : 학교급식 안전 문제와 대책>,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3, no. 1, 2008, 20면.
위생상으로 깨끗한 식사 제공과 영양상 균형 잡힌 식단의 제공 등과 같은 문제들의 해결이 된다면 학생들에게 안정한 식사를 제공 해줄 수 있으리라 본다.
- 참고문헌
-
1) 금동혁, <죽음의 화학조미료>, ≪월간말≫ 46, 1990
2) 김동진, <불규칙한 식사, 짧은 식사시간이 비궤양성 소화불량증과 연관됨>, ≪대한가정의학회≫ 20, no. 2, 1999
3) 김숙희, <아침식사의 규칙성이 영양소 섭취와 학업성취도, 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5, no. 2, 1999
4) 이선희 등, <아침식사의 규칙성이 중년 남녀의 식습관 및 영양상태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양학회지≫ 29, no. 5, 1996
5) 이승윤, “중식당 화학조미료 한식당의 2배사용”, YTN 뉴스, 2007. 10. 16., 사회 분야.
6) 이심열 등, <아침결식 위험집단을 위한 아침 균형 식단 개발>,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9, no. 3, 2004
7) 이희분 등, <서울지역 대학생의 점심식사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 10, no. 3, 1995
8) 하상도, <기획특집 : 학교급식 안전 문제와 대책>,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3, no. 1, 2008
9) 한정선, <바쁜 출근시간 남편 위한 스피드 아침식사 요리 바게트 & 샌드위치 8가지>, ≪마이웨딩≫ 10,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양소] 영양, 영양분, 영양소(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의 종류, 기능과 섭취관련 문제점 및 올바른 식습관 분석
- 기능성 건강 보조 식품의 발전 방안기능성, 연구개발 및 시장 현황, 기능성 건강 보조 식품 제도발전과 현황, 정의, 분류, 역사
- 생활과건강-1.단계별 질병예방 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 생활과건강 2.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각각의 상태 및 증상 생활과건강 3.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5가지
- {생활과건강 2016}1)건강한 생활양식 중 관련된 내용(3가지 이상)을 상세히 기술하시오,2) 1)에서 제시한 내용(3가지 이상) 각각에 대한 효과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3)각각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찾아 제시하시오 건강한 생활양식을 갖는 것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생활과건강)
- 생활과건강 2018}건강한생활양식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건강한 생활양식의 구체적인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건강한 생활양식 각각의 효과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_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사례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강점, 약점 3가지를 기술하시오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