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인의 `빨리빨리`문화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대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
1. “빨리빨리” 문화의 기원
2. “빨리빨리” 문화의 다양한 모습
3. “빨리빨리” 문화의 장점
Ⅲ.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빨리빨리” 문화의 기원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인은 과거보다 확실히 조급하다. 한국인은 언제부터, 왜 조급해졌을까? 한국인의 조급성의 기원은 그것이 옛날부터 있던 것이 아니라 현대에 와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60년대부터 본격화된 개발시대 이전에는 한국 사람들에게 조급성을 찾아볼 수 없었다. 이전에는 오히려 우리가 너무 느리거나 역동성이 없는 것이 문제였다. 조선시대의 한민족은 느긋하고 여유가 있었지만, 해방되고 전쟁을 거치고, 그리고 재건 부흥한다고 ‘조국 근대화’를 시작하면서부터 우리의 조급성이 제대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경제성장과 ‘조국근대화’를 빨리 이루기 위한 조급성이, 또 거기서 나타난 치열한 생존경쟁과 그것을 부추긴 개발지상주의 이데올로기가 우리 사회를 여유 없는 경쟁사회로 만들고, 우리 국민들을 느긋하지 못한, 조급하고 허둥대는 국민으로 만들었다.
물론 한국뿐만 아니라 급속한 산업화를 겪는 곳에서는 어느 정도든지 조급성과 빨리빨리문화가 나타난다. 만만디의 나라로 알려진 중국도 대도시에서는 그런 면모를 볼 수 있다. 한국 대도시 못지 않은 조급성과 자본주의 소비문화의 홍수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일부 계층과 일부 지역에 국한된다. 나라 전체로 보면 한국에 비할 바가 아니다.
반면 급속한 변화가 어느 정도 꼭지점에 이르고 산업화의 단계를 넘어 사회가 안정되면 사람들의 행동에 여유가 생기는 선진국에서도 대도시에서는 빨리빨리 서두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뉴욕의 맨해튼 거리 사람들은 서울 사람 못지 않게 빨리 걸어다닌다. 바쁘고 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 그곳 역시 밀집사회인 대도시 사람들의 조급한 특징들이 나타난다.
우리는 지금껏 빠른 산업화를 겪었기에, 그것도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급속한 사회변화를 겪었기에 행동과 마음도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빨리빨리가 되었다. 게다가 한국 사회는 세계에서 드물게 사람들이 조밀하게 모여 사는 사회다. 전체 인구밀도도 그렇지만 수도권 집중의 밀집화는 세계 제일이다. 그러니 빨리빨리 문화가 다른 산업화 나라에서보다 더 진하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여기에 단일성의 요소가 가미되어 현대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가 더 촉진되었다. 우리는 단일한 민족이고 비슷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뭘 해도 더 단합하여 빨리빨리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렇게 압축 산업화가 밀집성, 단일성의 요소들이 결합하여 한국사람들을 세상에서 유례없는 빨리빨리 족속들로 만든 것이다. 김영명,『신한국론』, 인간사랑, 2005, pp160-162.
2. “빨리빨리” 문화의 다양한 모습
가. 일상생활의 모습
① 승강기 문화 - 프랑스의 대부분의 승강기는 열림장치 버튼만이 있다. 같이 승차하기 위해서 누군가를 기다려야 할 경우를 위해서 열림장치를 예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승강기 문이 닫히기까지의 단 몇 초의 시간도 잃지 않기 위해서, 자동으로 문이 닫히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게 닫힘 버튼 역시 설치가 되어있다. 승강기에 타자마자 열림과 닫힘 버튼을 재빨리 조작함으로써 승강기가 승하차에 정확하게 필요한 시간만을 정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어떤 때는 승강기를 타려고 달려온 사람을 한두 명 놓고 출발하는, 승하차에 필요한 시간만큼도 정지하지 않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에릭 비데,『한국의 일상이야기』, 눈빛, 2003, p38.
- 참고문헌
-
1. 단행본
김영명,『신한국론』, 인간사랑, 2005.
경향신문특별취재팀,『우리도 몰랐던 한국의 힘』, 한스미디어, 2006.
에릭 비데,『한국의 일상이야기』, 눈빛, 2003.
중앙일보,『아! 대한민국』, 랜덤하우스중앙, 2005.
한상우,『우리것으로 철학하기』, 현암사, 2003.
2. 인터넷 사이트
http://blog.naver.com/2005102?Redirect=Log&logNo=140014971408(검색일:2006.02.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한국사] 발해의 역사와 중국의 동북공정 대응방안 제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