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2

II. Bandura 소개와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념 및 개념 ----------3
1. Bandura 소개
2. 기본이념 및 개념

III.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8
1. 관찰학습 -----------------------------------------8
(1) 관찰학습이란
(2) 관찰학습의 원리
(3) 관찰학습의 의미와 기능
(4) 관찰학습의 전형
(5) 모델의 종류와 특성
(6) 관찰학습의 과정
(7) 관찰학습의 특징
(8) 관찰학습과 조건적 조작화의 비교

2. 사회화 연구 --------------------------------------15
(1) 공격성
(2) 성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IV. Bandura연구에의 평가 ------------------------------18

V. 결 론 -------------------------------------------19

※부록 및 참고문헌 -----------------------------------20

본문내용
I. 서 론

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 요인(dispositional factors)이나 상황적 요인(situational factors)들을 강조해 왔다. 전자를 주장하는 성격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로이드를 위시한 그의 추종자들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악하고 충동적이라고 묘사함으로써 인간행동의 근거를 무의식(id), 즉 인간의 내부심리적 힘에서 발견된다고 주장한다. 후자의 의견을 대표할만한 성격이론은 행동주의 성격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인간의 모든 행동은 각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에 의해 습득된다고 믿고 있다. 즉 인간은 학습에 의해 언어와 지식을 습득하고, 통찰력을 기르며, 가치관을 형성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성격이론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선택하는 자율성을 가진 행위자로 보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입장과, 유전적 방법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의 정신분석학의 입장을 단호히 배격한다.
위의 성격이론과는 달리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존재도 아니고,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 행동하는 것도 아닌, 오히려 인간행동의 원인은 개인적, 환경적 그리고 인지적 영향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성격이론이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언주, 구광현, [신교육 심리학](서울:문음사) 2000.
심우엽, [교육심리학](서울:교육과학사) 2000.
임두순,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과 진로교육](서울 : 원미사) 1999.
Lefkowitx, Blake& Mouton 1955.
이근후 , [행동치료의 원리] (서울: 하나의학사) 1998.
최정훈 ,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법문사) 1998.
이현수 , [치료심리학] (서울: 대왕사) 1998.
조복히 , [발달심리의 연구법] (서울: 교육과학사) 1993.
김균수, [의료사회사업 실천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I. 서론 1II. 본론 2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2. 사회학습이론의 발달과정 3(1) 초기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부터 숀다이크와 왓슨 3(2) 밀러와 돌라드 3(3) 반듀라 53. 관찰학습의 과정 5(1) 주의과정(attentional process) 5(2)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 6(3) 운동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 6(4) 동기유발과정(motivational process) 7(5) 관찰 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74. 사회적학습의 원리 85.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 [사회학습이론]반듀라
  •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ALBERT BANDURA Biographical Sketch( 1925년 - present )알버트 반듀라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 주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그는 아주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성장하였으며, British Columbia대학에서 학사학위, 아이오와 대학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의 연구들에는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특히 아동의 사회상황에서 모방

  •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목차I. 서 론 -2II. Bandura 소개와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념 및 개념 3 1. Bandura 소개2. 기본이념 및 개념III.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81. 관찰학습 -8(1) 관찰학습이란(2) 관찰학습의 원리(3) 관찰학습의 의미와 기능(4) 관찰학습의 전형 (5) 모델의 종류와 특성(6) 관찰학습의 과정(7) 관찰학습의 특징(8) 관찰학습과 조건적 조작화의 비교2. 사회화 연구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 이론에 몰두했다. 반듀라는 여러 차례에 걸쳐서 심리학에 끼친 공로를 인정받는데 1972년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 과학자 상을 수상하고 1973년에는 캘리포니아 심리학회로부터 우수 과학업적 상을 받았다 또한 1973년에 미국 심리학회 화장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인물로 행동수정 개척자중의 한 사람으로 그리고 공격성이론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학자로서 인정 받고 있다. 그는 개인중심적인 프로이드식 이론에 기초한 성격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Ⅰ. 주제 선택 이유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이란 자라나면서 주변의 사람들과 환경을 관찰하고 모방하고 동기화시키면서 자신만의 도덕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실제로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어른이 돼서 그대로 모방하거나 자라나면서 만나는 또래집단의 영향에 따라 도덕성과 도덕적 행동이 변화된다. 예를 들면 부모의 비도덕적 행동을 봐온 아이는 그 행동에 대한 도덕적 문제를 느끼지 못할 수 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