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 대한 한국영화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영화의 발전

2.과거 대응 전략

3.현재 대응 전략

4.결론
본문내용
한국영화의 발전

1 천만 관객 영화 2편<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
<피에타>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
한국 영화 관객 수, 약1억 1,461만 명을
한국영화 점유율 58.8%
2003년 이후 한국 영화산업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 (13%)

.
.
블록버스터에 대한 과거 대응 전략

할리우드 동조화, 수직적 통합화, 한국형 블록버스터 등장

스크린쿼터 제도

스크린쿼터와 유지를 위한 투쟁

미국 영화의 독점을 막기 위해 1967년부터 시행.
당시 146일에서 2006년 73일로 축소

1. CJ E&M의 제작 대응 전략

-CJ E&M 방송, 음악, 뮤지컬, 영화에 걸친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대중에게 인기 있는 ‘스타’캐스팅 및
-해외 시장 염두 (한류 스타)
-EX. 영화 <차형사>

-VFX(특수시각효과), CGI(Computer Generated Imagery), 예술성이 뛰어난 감독들의 영화 등에 지속적인 투자, 지원
-영화 <베를린>

감성 소구 영화
-사람들 간의 관계, 감정 묘사 중심
-이야기 중심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
-큰 갈등, 사건 없음
-로맨틱 코미디, 멜로, 가족물
-<슈퍼맨이었던 사나이>, <달콤한 거짓말>

한국적 정서
-가족애, 정, 형제애 등
-한국인 공감할 수 있는 _역사적 사건
-영화 <광해>

다양한 소재, 참신한 이야기 위한 노력
-영화 기획 인턴 프로그램 운영
-<광해>


-영화 제작 예산 운영 가이드'라는 매뉴얼 도입
-한국 영화 제작 회계 투명성 기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방송학] 문화와 영화
  • 영화 시장 현황3-1. 제작 및 개봉 3-2. 박스 오피스 영화 수입본론1. 전지구화의 정의 1-1. 전지구화의 부정적 입장 : 문화의 동질화 1-2. 전지구화의 긍정적 입장 : 차이의 전지구화2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전지구화 전략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2-2. 미디어 창구 다각화와 관련 산업의 발달2-3. 블록버스터 제작2-4. 마케팅 전략2-5. 배급영역에의 집중3. 한국 영화 시장개방 3-1. 한미영화협상 과정3-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3. 프린트

  • [경영학] 영화산업의 전망과 투자- CJ엔터테인먼트 투자전략
  • 전략에 따른 구조적 변화가 시도되어야 한다. 한국 영화 산업은 1971년에 극장 수 717개관, 영화 제작 편수 120편, 연간 입장 관객 수 1억 5천만 명(당시 인구 기준 1인당 관람 횟수 5회)이라는, 수치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최고의 활황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으나, 그 후 TV의 보급, 비디오의 등장, 외국 영화의 수입과 함께 침체와 쇠퇴기로 접어들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1990년대 말, 대형 블록버스터 급 영화 쉬리를 기점으로 하여 현재 천만 관객 동원에

  • [국제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
  • 영화산업은 1999년에 개봉된「쉬리」가 600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한 이후 최근까지 매년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들이 제작되어 상영되고 있고, 최근에는 시네마 서비스의 「실미도」, 강제규 필름의 「태극기를 휘날리며」등과 같은 한국형 블록버스터(blockbuster)영화주)의 제작과 성공으로 성장가능성이 한층 밝게 예상되고 있다.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수는 1998년 1,259만 명에서 2003년 5,820만 명으로 5년 만에 약 5배로 크게 증

  • [한국영화산업] 한국 블록버스터영화
  • 영화 83.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성장 과정과 그 원인 8가. 성장 단계 8(1) 태생기 8(2) 르네상스기 10(3) 침체기 10(4) 부흥기 11나. 성장 요인 12(1) 내적 요인 12(2) 외적 요인 124. 한국 블록버스터의 한계 13가. 영화 외적인 한계-한국 영화의 태생적 한계 13나. 내적 한계 14(1) 시나리오 14(2) 시스템의 부재 14(3) 한국 영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155. 대안 15가. 영화 외적 요인의 대안 15나. 내적 한계 극복 방안 15(1) 전략적 시나리오 육성 15(2) 시스템의

  • 코카콜라와 문화제국주의
  • ■ 오연천․이달곤 외, 『세계화시대의 국가정책』, 박영사, 2004■ 마정미,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개마고원 ■ 박불똥, 『코카콜라』 , 2000 ■ 오연호,「코카콜라 CNN, 본부에서 본 세계경영술」,『월간 말』,1997.7.■ 유하, 「콜라 속의 연꽃, 심혜진론-난 느껴요 苦口苦來」■ 알 리스․ 잭 트라우트, 박길부 옮김, 『마케팅 불변의 법칙』, 십일월출판사, 2001■ 프레드릭 앨런, 현준만 옮김, 『코카콜라의 신화, 1』, 열린세상,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