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브랜드 형성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시 브랜드

1.1 도시 브랜드의 개념
1.2 도시 브랜드 형성의 필요성

2. 도시 브랜드화 전략

2.1. 아이덴티티의 명확한 설정
2.2. 핵심 가치 파악
2.3. 새로운 이미지 창출

3. 사례 도시들

3.1. 산토리니
3.2. 홍콩
3.3. 라스베이거스
3.4. 빌바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브랜드는 기능적․상징적․법적․전략적․차별화 도구로 유기체의 위험 감소와 소유의 상징이 되기 때문에(Chernatony and McDonald, 2003)독특한 도시 브랜드 개성 창출은 관광객을 증대하고 기업 혹은 공장을 유치하여 이들과의 호의적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생활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도시를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브랜드는 모방할 수 없는 도시 자산이 된다는 점에서 도시 브랜드의 가치는 크다고 할 수 있으며, 도시브랜딩을 통해 도시는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강력한 자산 요소로 인식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로, 도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실체에서 더 나아가 고객이 선호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해 내고, 도시가 갖고 있는 개별적인 특징이나 편익을 알리기보다는 도시를 브랜드화 하여 총체적인 브랜드로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도시 브랜드


1.1 도시 브랜드의 개념

도시 브랜드는 도시를 지탱하는 총체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의 집합체로서, 20세기 후반부터 진행되어 온 사회경제적 패러다임 즉, 문화의 시대, 세계화와 지역 간의 경쟁, 포스터모더니즘, 지방화의 시대, 다양성의 가치, 여가와 레저의 시대, 차별성의 강조등과 같은 현대의 새로운 트렌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특히, 오늘날 도시 브랜드는 국가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점차 그 개념이 강화되고 있기도 하다.
참고문헌

김기희·정선기. (2004). 대전 브랜드 가치 제고 방안 연구
이충훈. (2007). 문화마케팅 정책에 기반을 둔 도시 브랜드유형별 특성화 분석 연구.
이우종·김남정. (2005). 도시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179.
이무용. (2003).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정치론적 연구
서구원·배상승. (2005). 도시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안순화·김형길·김정희. (2008). 도시 브랜드 개성의 결정요인과 결과. 한국마케팅관리학회.
Anholt, S. (2003b). Elastic brands, Brand Strategy, February 2003.
이왕건. 라스베이거스(2004). 사막의 오아시스에서 세계 관광산업의 메카로. 세계의 도시. 한울.
차미숙(2007). 해외리포트: 해외의 섬 개발정책 사례와 시사점: 그리스 산토리니섬과 이탈리아 카프리섬을 중심으로. 국토1789-3450 국토연구원. pp.63-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계열] 마케팅 전략분석(로만손)
  • 브랜드 경영 전략으로 오리엔트(Orient), 갤럭시(Galaxy), 자가 포카스(Jaguar Focus), 마리안느(Marianne), 샤갈(Chagal)과 수입 브랜드인 라도(Rado), 오메가(Omega) 등으로 가히 막강한 시계그룹을 형성하고 있었다.로만손 역시 처음부터 브랜드 개발에 주력하지 않았는데 이런 로만손이 어떻게 지금의 자리에 까지 올랐는지 swot분석을 통한 전략을 알아보기로 하자.Ⅱ본론 1. 로만손 회사 분석1-1 로만손 회사 소개 로만손은 1988년에 창업한 짧은 역사의 시계회사로

  • [국제마케팅] 한국기업의 현지 마케팅전략의 성공적인 사례(라네즈의 중국 현지마케팅 성공 분석)
  • 브랜드 이미지 형성 전략을 세웠다. 이 가운데 중국에 맞게 변형된 몇 가지 제품과 포장용기 생산라인을 추가해서 공급했다. 현재 홍콩 12개의 매장과 중국 주요 25개 도시에 80개 백화점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백화점 진출은 많은 자본이 들어가는 사업으로서 본격적인 자본의 이전과 마케팅부서의 이전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상하이의 생산공장 설립은 대표적인 해외직접투자의 증거로 볼 수 있다. ⅴ. 4P 현지화 마케팅1. Product1) 상표 전략 라

  • 진쟝[JINJIANG] 아시아 최대의 중저가 체인호텔 성공전략
  • 전략‘가격과 서비스의 질, 둘의 균형을 어떻게 잘 유지하느냐’“국제화, 브랜드화, 시장화”의 목표를 견지하고 수평적, 수직적 일체화와 중심다양화 전략을 발전 방법으로 내부자원으로 시장개발을 주도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도모“돛을 올려 원항하여 세계로 나아가”체인브랜드 전략브랜드 가치와 기업문화‘JINJIANG 은 청결하고 저렴하며 훌륭하다’건강, 안전, 전문성, 편안함집 떠나 투숙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새로운 느낌, 새

  •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OLYMPUS(올림푸스)의 체험마케팅 전략
  • 전략 - Package올림푸스 가족 캠프내 용월간 연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여행지를 올림푸스와 함께여행을 하고 즐거운 추억을 사진에 담게 함으로써Never Ending Story의 한 부분을 올림푸스가 같이 만들어 간다.목 적올림푸스와 함께 가족과의 좋은 추억을 만듦 으로서 올림푸스 브랜드 이미지 강화기대 효과FISS족을 하나의 트랜드로 정착 시키고, 잠재 디지털 카메라 수요 고객에게올림푸스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강화된 브랜드 이미지는 향후

  • [광고] `피자에땅` 광고비판 및 개선
  • 전략피자에땅의 주요 전략적 컨셉인 1+1을 강조하기 위해 논쟁이라는 컨셉을 차용하였다.2)배달피자에땅은 배달외식의 이미지가 강한 브랜드이다. 주요 타겟층인 10대들이 학교에서 배달을 시켜먹는 장면을 삽입함으로써 배달적 이미지의 주입과 타겟층에 대한 공략의 성과까지 거두었다.3)단체다수가 피자를 시켜먹는 방식을 삽입함으로써 다수가 저렴한 가격에 배달을 시켜먹을 때에는 피자에땅 이라는 포지셔닝을 확실히 하였다.2.메시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