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학생들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7 / 2017.02.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학생들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 및 대처방안을 논하고, 사례에 대한 자신 의견을 제시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

2.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학생들의 실제 사례

3. 사례에 대한 원인분석과 대처방안
1) 학업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
2) 학업스트레스에 따른 인터넷 중독 대처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학교생활 관련 문제를 살펴보면, 먼저 인터넷 음란물을 자주 접촉하는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더 많이 겪고 있고 학교동료로 부터 소외감을 더 많이 겪으며,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 사용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중독 집단과 일반집단 간에는 교사관계, 학교생활 만족도, 또래학생과의 관계에서 차이를 보였다. 게다가 인터넷 중독 문제가 있을수록 과제수행도와 학업성적이 떨어지며, 결석이 잦고,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학생들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 및 대처방안을 논하고, 사례에 대한 자신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한준상(1995). 학교스트레스. 연세대학교출판부.
김광수(2003). 청소년의 분노수준, 분노대처방식과 학교생활적응. 교육심리 연구.
김양석(2006).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건강위험행동 간의 연관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염행철 외(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생태학적 변인과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아동기와 청소년기 분석
  • 수 있다. 이는 교육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내용과도 일맥한다. 학습부진의 원인으로는 부모 등이 갖는 학습에 대한 기대수준, 가정문화, 부모의 무관심, 결손가정, 경제적 빈곤, 획일적이고 부적절한 교수방법, 교사의 무관심과 같은 사회․환경적 요소, 주의력결핍장애(ADHD), 학습의욕 또는 동기부족, 불안증, 우울증과 같은 학습자 내적 요소들을 들 수 있다. 실제로 1997년 삼성의료원 학업능력클리닉에서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3%가 정서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과 통합, 자율성, 내적 규제 및 독립성, 곡해 없는 현실지각,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통한 환경 지배 능력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학자들에 따라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특징을 언급함으로써 제시하기도 하였는데, 이에 대한 Freud, Erickson, Sullivan, Maslow, Carrol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본다. Freud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자신 및 타인을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대인관계에서 애타적이며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아동기 - 청소년기)
  • 수 있다. 이는 교육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내용과도 일맥한다. 학습부진의 원인으로는 부모 등이 갖는 학습에 대한 기대수준, 가정문화, 부모의 무관심, 결손가정, 경제적 빈곤, 획일적이고 부적절한 교수방법, 교사의 무관심과 같은 사회환경적 요소, 주의력결핍장애(ADHD), 학습의욕 또는 동기부족, 불안증, 우울증과 같은 학습자 내적 요소들을 들 수 있다. 실제로 1997년 삼성의료원 학업능력클리닉에서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3%가 정서장

  •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정서적 문제(우울증)
  • 정신분석적 이론 서울특별시 자녀 안심운동 서울협의회(2000) 『청소년 문제행동의 이해』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드(1917)는 우울증을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loss of loved object)에 대한 반응으로써, 상실 경험에 따른 분노가 무의식적으로 자기 자신에게로 향해진 것(anger inward self)으로 개념화하였다.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은 실제적이거나 혹은 상상 속에서 상징적으로 일어난 것일 수 있는데 어떤 경우이든 사랑하는 대상을 상실하게 되면 자신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공통][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
  • 정신도 우연히 또는 되는대로 일어나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전혀 관계가 없고 우연히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사건이라 하더라도 단지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 실제로는 반드시 과거의 일과 연결되어 발생한다는 것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특징이다.Freud는 성격을 이해하는 틀로서 성격의 지형학적 구조를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 consciousness), 무의식(non consciousness)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 보았다. 의식은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