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쓰고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 유의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6 / 2017.02.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쓰고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 유의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
1) 개인용 지능검사
(1) 비네 지능검사
(2) 웩슬러 지능검사
(3) Kaufman아동용 지능검사
2) 집단용 지능검사
(1) Raven지능발달검사(Raven Progressive Matrices)
(2) KIT 지능검사
(3) 최신지능 진단검사
(4) 한국형 다중지능검사(Korean-Multiple Intelligence Scale)

2.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 유의점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능이라는 개념은 추정개념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지능을 어떤 측면에서 어떤 방법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각각 다른 해석이 내려질 수가 있다. 따라서 아직도 지능에 대한 연구자간의 의견일치가 되어 있지 않으며, 따라서 통일된 정의가 내려지고 있지 않다. Pintner는 심리학자들 간의 지능에 대한 정의를 첫째,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보는 생물학적 정의, 둘째, 추상적 사고능력과 같은 정신능력으로 보는 정의, 셋째,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는 경험적 정의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쓰고 지능검사의 결과를 활용할 때 유의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신(2008).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강봉규(2001).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김숙경(2001). 유아의 다중지능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방법 33. 연구결과의 활용 7Ⅱ. 이론적 고찰 91. 종일제 프로그램의 동향 92. 종일제 프로그램의 효과 123. 외국의 종일제 프로그램 171) 미국의 종일제 프로그램 172) 프랑스의 종일제 프로그램 233) 독일의 종일제 프로그램 324) 일본의 종일제 프로그램 405) 시사점 49Ⅲ.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521. 유치원 종일제 운영 현황 522. 질문지를 통한 운영현황 581)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및 집단구성 602) 종일제 프로그램 계획 및 일과운영 693) 유아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⑤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등이 있을 수 있다.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마지막 요소는 평가로서 계획된 변화의 성취도를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활용한 유아언어교육에서 고려할 점1)그 어떤 경우에도 멀티미디어가 교사의 역할을 전적으로 대신할 수 없음멀티미디어 기술이 아무리 발전한다고 할 지라도 언어학습자료의 개발없이는 학습도구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없으며, 언어학습자료 개발의 결과 얻어진 많은 자료들을 찾고, 검증하고, 그런 자료들을 의미있는 방법으로 활용하는데 교사의 역할은 절대적임특히, 유아들은 자료의 탐색과 활용의 과정에서 교사의 구체적인 안내와 지도가 없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교사가 가르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2)언어학습과 교수는 아동의 필요와 목표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언어교사는 아동의 연령, 배경, 관심, 포부, 목적, 적성, 아동이 속한 환경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음아동의 필요와 목표가 무엇인지 먼저 알고 언어교육의 내용과 방법, 자료들을 결정해야 함. 따라서 언어교육은 한 가지 방법으로는 불가능함3)언어교육은 의미를 주고받는 정상적인 언어 사용, 즉 실제로 의사소통이 일

  •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
  • 지능자나, 노쇠함이나 뇌손상으로 인하여 지력이 저하된 사람들, 그리고 사회적응능력은 결여되어 있으나 지능이 정상 범위내에 있는 정신병자 혹은 정신질환자는 정신지체라 볼 수 없다. 이렇게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의 결함이 동시에 존재하는 정신지체아들은 일반적 특성들을 지니고 있는데 이들은 교수의 접근방향과 지도상의 유의점을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정신지체정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