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학생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학교사회복지접근 모델 중 2가지를 선택하여 각 모델방식으로 서비스 개입을 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25 / 2017.01.2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취약계층 학생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학교사회복지접근 모델 중 2가지를 선택하여 각 모델방식으로 서비스 개입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취약계층 학생 중 한 유형 선택
2. 위 사례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접근 모델방식에 의한 서비스 개입
1)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에 의한 서비스 개입
2)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모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천모델이란 특정 주어진 개입이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해 주는 지시들을 포함하는 일관된 세트이다. 따라서 모델은 실무자가 주어진 조건 하에서 무엇을 어떻게 행하여야 하는지를 설명하여 준다. 사회사업 접근모델들은 흔히 개입의 목적과 수준, 표적체계, 사정방법, 개입전략,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책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게 되는데 실천모델들은 그 당시의 환경적 조건하에서 특정 실천분야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다.
.
.
Ⅱ 본론
1. 취약계층 학생 중 한 유형 선택
본인이 선택한 취하계층 학생 유형은 빈곤가정의 00이다. 00은 고등학교 1학년인데 장애가 있는 아버지와 여동생 1명, 남동생 1명과 함께 살고 있다. 00의 어머니는 아버지가 교통사고를 당해 장애가 발생하자 가출하여 다른 남자와 동거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경연,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운영현황과 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 2007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7
- 이한숙,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적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7
- 한인영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5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6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7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8 중간 4.28(금)~5.1(월) 성적공시 5.10(수)< 요약 >1-1: 사회학적 통찰력 : 1-2: 사회학적 연구방법 2-1: 사회학의 이론과 관점. 사회학의 몇 가지 기본 개념들 / 기본적인 현대 사회학 이론/ 초기구조주의와 상징적 상호작용론2-2: 현대 한국 사회 사략(

  • 로스만(Rothman)의 지역사회실천 모델에 해당하는 실제 예(3가지 모델 전부)를 찾아서 정리하시오
  • 사회실천 모델에 해당하는 실제 예(3가지 모델 전부)를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지역사회개발 모델1) 개요지역사회 개발이란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룩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주민들을 변화를 위한 목표 설정과 실천 행동에 참여시켜야 한다는 전제에서 비롯된 지역사회 조직사업의 한 형태이다.여기에는 개인과 지역사회의 개발이라는 이중적 초점을 둔다. 각 초점에 대한 역량강화 방식의 개입은 과정과 목표의 둘 모두를 강조

  • 가족복지의 미시적 접근
  • 사회참여와 가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공공보육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었으며, 독일과 일본은 노인보호를 위한 장기요양관련 보험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였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돌봄이 필요한 가족 내 노인과 아동 및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가족복지서비스가 개발 ․ 보급되고 있다.한편, 가족복지서비스와 같은 직접적인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상가족의 문제와 그 심각성의 정도를 파악하여 개입방법에 대한 결정인

  •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의미와 과제
  • 사회복지의 우선적인 목표가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인지 혹은 사회환경 개선인지 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입장을 취하든 간에 지역사회복지는 핵심적인 실천기술의 하나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지역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의 중계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양 접근에서 모두 활용될 수 있는 공통적 실천기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사회복지 실천의 핵심적 수단인 동시에 복지서비스 제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1.2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① 문제(Problem)학교사회복지사가 다루어야 하는 주된 문제는 학생 개인이 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