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의미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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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전통적 지역사회복지의 의미와 모델
1. 지역사회복지의 의미
2.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의 전형

Ⅲ.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도전
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지역사회 등장
2. 지역사회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불신
3. 시민사회단체의 사회복지사업 참여

Ⅳ. 지역사회복지 실천방법론의 변화추세
1.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의 세분화
2. 자조와 네트워크의 강조

Ⅴ.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정책과제
1. 지역사회복지 역사에 대한 재정립
2. 지역사회복지 목표에 대한 재인식(역량강화와 자활)
3. 지역사회복지 실천방법론의 위상정립
4.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기술 개발
5. 가상공동체의 복지기능 강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지역사회가 당면한 가장 큰 위협은 전통적인 지역사회가 쇠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역사회 주민이나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인식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지리적인 근접성이나 공동 운명체라는 단순한 사실 때문에 많은 욕구들과 문제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호부조의 체계로 자동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지역사회의 해체를 조장하는 여러 징후가 출현하고 있지만 그동안 사회복지계에서 축적해놓은 지역사회복지 방법론은 인간공동체를 창출하는데 여전히 유용한 기술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지역사회복지의 활동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의 이념 중 정상화(normalization),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의 이념이 확산되면서 지역사회복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영국에서는 이를 지역사회보호(community care)의 형태로 발전시켰고 일본은 재택복지로 구체화하였는데, 복지대상자들을 수용시설보다는 지역사회 안에서 통합적으로 인권적인 상황에서 처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정상화의 이념의 실현에 따른 것이다.
한편 복지국가 위기기의 신보수주의의 영향으로 지역사회복지에서는 자조(self-help)를 강조하는 모델이 확산되었다. 이는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자원이 제한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사회 어느 시대에도 사회복지 분야에서 자원이 풍부한 적은 없었다. 사회복지서비스는 공급이 이루어질수록 그에 따른 수요가 증가하는 경제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은 항상 자원부족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를 담당하는 주체들은 언제나 자원개발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한국에서도 지방자치제의 활성화에 따라 지역 주민의 합의와 참여를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복지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시민운동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효율적인 지역사회개입을 위한 방법론을 탐색하면서 사회복지학에 대한 높은 기대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방법론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축적하고 있는 사회복지학의 입장에서 지역사회 개입을 위한 구체적 실천모델들을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지역사회복지 실천방법에 대한 다각적인 검증을 통해 지역사회복지학의 질적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여야 한다.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는 자원과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술이 부족한 취약 계층을 옹호하는 가치를 가져야 하며, 저소득층과 소외된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자원을 재조직화하는 전술을 습득하여 다른 조직체와의 연대하는 방안들을 생각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거시적 실천방법으로서의 지역사회복지의 위상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서 앞으로의 지역사회복지는 사이버 공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선 가상 공동체의 복지기능을 강화하여 대상자들의 자조적인 노력들이 효율적으로 연대되고, 지역사회의 각종 자원들이 연계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여야 한다. 그러나 관심을 가져야 할 점은 경제적, 기술적, 그리고 신체적 조건에 의해 그 정보수단에 접근하는 것이 불리한 사람들이 갖는 소외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정보통신수단에의 접근 능력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사이버 시대의 지역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해 나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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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ine, S., J. Benningt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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