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직원의 윤리강령의 4가지 부면을 토대로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이 아동의 행복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함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24 / 2017.01.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 시대에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보육교직원의 윤리강령의 4가지 부면을 토대로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이 아동의 행복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함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직원의 윤리강령의 4가지 부면
2. 보육교직원의 윤리강령의 4가지 부면을 토대로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이 아동의 행복한 보육환경에 기여하는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보육은 21세기 사회ㆍ국가적 차원에서 제공되는 복지서비스의 핵심 화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영유아 보육의 문제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각 분야의 주요 논제가 되고 있으며 이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형태와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에 기인한다. 이렇게 보육은 양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에 찬물을 붓는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고 그 사건들은 바로 아동학대 사건들이다. 2012년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에 의하면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아동학대로 신고 접수된 전체 6,403건 중에서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건수는 135건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
Ⅱ 본론
1. 보육교직원의 윤리강령의 4가지 부면
미국 NAEYC 윤리강령-2005년 개정본에서는 NAEYC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합리적인 행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영유아보육과 교육에 직면한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NAEYC 윤리강령의 주요 초점은 생후 8세까지의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유아와 가족에 대한 일상적 실천에 맞추어져 있으며 전문적인 관계의 영역을 유아, 가정, 동료 사이, 지역사회와 사회 4개의 부면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부면은 각 맥락에서 영유아교육자들의 기본적 책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보육교사 윤리강령이 제정되지 않은 관계로 이러한 NAEYC 윤리강령의 4가지 부면을 참고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에 대한 윤리에서는 유아기에는 인생에서 독특하고 가치 있는 기간으로
참고문헌
-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 조필수, “보육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연세대, 2008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이은상외, “보육교사론”, 공동체, 2013
- 송규운외, “창의성과 부모교육”, 창지사, 2001
- 한미현,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 집문당, 2006
-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 김은화, “보육교사의 영아 권리 존중에 대한 실행 수준”, 경성대, 2013
- 김태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과의 관계”, 중앙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주의 유아교육과 보육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 함)에 대한 권고와 동의(advice and consent)의 권한을 보유한다. 호주의 국가원수는 형식상 영국 여왕이 국가원수(Queen of Australia)이나, 실질적으로는 연방총독이 여왕을 대신, 국가원수 기능을 수행한다. 최근에는 외교문서에 국가원수로서 총독을 명기하도록 함으로써 국가 의전상으로도 총독이 국가원수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여 호주의 독립성을 보다 강조하고 있다. 연방총독은 외국 국가원수와 대사 접견, 내각선서, 의회개원 등의 의례적 역할 외

  • 교육행정 총정리
  • 함시킨다는 점에서 분류체계론이라고도 정의한다.❹ 행정의 우의 :“교육에 관한 행정”은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정이 상위에 있고 교육이 하위에 있다고 본다.❺ 한계 : 이러한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은 교육운영을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통제 하에 두기 때문에 교육활동의 자율성과 독창성을 위축시키고, 교육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교육활동의 특수성1.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사상 정립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이상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과거와 같은 교육과정 우편 배달부의 역할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학교 교육과정 구성 영역별로 전문적 참여자의 역할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실천해갈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의 연속선상에서 교사가 어떠한 참여기회를 갖고 어떤 역할을 수행해 가야할 지를 논의해 보았다.학교 중심 교육과정 체제의 이념을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수되었던 학부대신 이완용, 내부대신 이지용*, 군부대신 이근택*,법부대신 이하영(李夏榮), 농상공부대신 권중현* 등은 일본 쪽이 제시한조약안 외에 일본국 정부는 한국 황실의 안녕과 존엄을 유지하기를보증함이라는 조문 하나를 더 첨가한다는 조건으로 찬성했고, 이에 따라외부대신 박제순*이 조약을 체결했다(1905. 11. 17). 이완용은 조약체결과정에서 주동적인 역할을 다함으로써 을사오적의 수괴가 되었다.을사조약 체결의 주역으로러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