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중간교안(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3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차시 학습제목 : 강의개요 및 사회복지의 개념

[학습목표]
사회복지개론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사회복지 개념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사회복지의 구성요소
사회복지는 가치, 지식, 기술, 실천의 네가지 공통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1) 가치(value) : 사회복지의 동기, 윤리, 목적으로 인간의 존엄성, 삶의 질 향상

2) 지식(knowledge) : 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지식으로 제도, 실천에 필요한 지식 등이 해당

3) 기술(skill) :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개입기술, 실천기술론

4) 실천(practice) : 사회복지는 실천의 학문으로 대상과 장소에 따라 실천분야에 있음


2. 사회복지 구성요소에 따른 강의 개요
1) 사회복지총론 : 사회복지의 가치와 연관됨. 사회복지 개념, 사회복지 동기, 이데올로기, 윤리

2) 사회복지방법론 :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과 연관됨.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법, 사회복지실천,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조사, 사례관리

3) 사회복지분야론 : 사회복지 실천과 연관됨. 사회보험, 공공부조,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 장애인복지, 가족복지, 교정복지, 의료사회복지, 정신보건사회복지, 산업복지, 학교사회복지, 교회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


3. 사회복지시각 맞추기
1) Well-being 이란 무엇인가?
① 신체적으로 안녕하고,
② 물질적으로 안정, 풍요롭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사회에 대비한 신대학모형으로서 제시한 이래 교육부에서는 1998년에 65개 대학교, 14개 업체를 참여시켜 ‘사이버대학 실험운영기관(46개 대학교)’과 ‘ 사이버대학 시범운영기관(19개 대학교)’을 선정하여 (표 1) 사이버 캠퍼스를 시작하기에 이르렀다(한정선,1999). 이들 중 대부분의 대학은 업체나 타 대학교와 손을 잡고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을 하나, 대학교(8개 대학교) 자체 내에서 단독으로 사이버 캠퍼스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구분명칭구성

  • 노년기 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징과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대처방안
  • 사회복지제도의 대상으로 적용시키고 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서 말하는 노년기 정의.또한 노년기는 생애 주기의 마지막 발달단계로 신체적으로 건강하면서 자립 활동이 가능한 노년기 전기(60세~75세)와 신체적 기능의 약화 때문에 일상생활을 타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노년기 후기(75세~사망)로 구분하기도 한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안 p70.이러한 노년기에는 신체적 능력의 쇠퇴, 역할의 재조정, 다가올

  • 복지국가 유형 분류에 따라 우리나라를 적용 어떤 복지국가 유형에 해당하는지 분석 기술하시
  • 복지국가의 주된 관심사는 시장의 효율성보다는 노동조합주의적 전통을 강조하는 스타일입니다. 국가는 주요 사회복지 제공자로 수평 재분배와 보상 원칙에 따라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주로 사회보험의 종류에 따라 직업과 계층별로 다양한 복지를 제공하지만 민간보험과 기업복지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비상업화의 정도는 중간 정도이며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가 이러한 유형의 대표적인 국가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한국말인증시험 292. 시험의 내용과 구성 비교 -30제 3장 결론 -33제 1절 요약 및 결론 33제 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34참고문헌 -35제 1장 서론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본 연구는 세계화 시대의 국제 사회에서 프랑스와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사 양성과정에도 이러한 문제는 유사하게 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수교사 및 관련전문가들의 모임인 미국 특수교육협회(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에서 제시한 ‘신임 특수교사들이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지능’ 중에는 협력적 접근을 위하여 필요한 내용으로 부모, 학교 및 지역사회 요원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의사소통과 협력의 유익/중요성에 대해서 알기, 팀 구성원들과 협력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