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의 감각과 지각발달에서 piaget의 통합이론과 gibson의 분화이론 중에서 본인이 주장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21 / 2017.01.21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의 감각과 지각발달에서 piaget의 통합이론과 gibson의 분화이론 중에서 본인이 주장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의 감각과 지각발달에서 piaget의 통합이론과 gibson의 분화이론 설명
2. 본인이 주장하는 이론과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수세기 동안 아동발달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인간의 인생에 있어서 출생 후 1~12개월 동안이 두뇌 및 신체의 발달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라고 하며 이 기간을 영아기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시기에 영아는 독립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행동인 감각과 운동의 습득을 통하여 주변세계를 지각하게 된다. 여기서 감각은 여러 가지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Ⅱ 본론
1. 영아기의 감각과 지각발달에서 piaget의 통합이론과 gibson의 분화이론 설명
만약 우리가 눈을 가린 상태에서 어떤 물체를 만져만 보고서 그 물체가 무엇인지 알아맞히는 게임을 한다고 하면 본인의 손에 네모난 물체를 놓고 이 물체는 가로 15cm, 세로 8cm 정도 되고 무게는 약 30g 정도 되며 딱딱하고 여러 개의 뛰어 나온 것이 있다고 할 때 도대체 이 물건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물체가 계산기라는 것을 알아맞힐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예는 통합 감각 혹은 감각 간 지각의 한 예이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5
- 천혜경, “영아 수학적 탐색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 2009
- 염해진, “영아의 감각·운동발달을 위한 작동용 장난감 디자인”, 서울여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유아기와 아동기의 이해
  • 감각 기관을 통해서 환경과 접촉하므로 대부분의 감각은 영아기 이전에 충분히 발달되어 있으며, 유아기 동안에 여러 감각들 간의 협응이 이루어진다(bower, 1982). 갓 태어난 신생아도 소리나는 방향을 알 수 있고, 생후 1-2개월 사이에 인간의 언어적 소리에 대한 선별적 선호를 보인다(aslin 등, 1983). 시각 조절 능력은 생후 4개월이면 성인의 수준에 이른다. 그리고 주위를 집중해서 보는 능력도 발달하는데 거리가 약 20cm정도일 때 특히 잘 이루어진다. 이

  • 발달과 보육에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요약하시오
  • 발달도 전신(全身) 발달의 중요한 지표가 된다(치아 연령). 유치(乳齒)는 생후 반년쯤부터 나기 시작해서 3세경이 되면 20개가 생성된다.유치에서 영구치로의 변화는 대개 유아기 말기에서부터 아동 초기에 걸쳐서 이루어진다. 유치의 발달과정II. 신경형생명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맡고 있는 뇌간부(腦幹部)는 이미 태아기에 발달이 완성되지만 평행감각이나 협응운동의 조정을 담당하고 있는 소뇌, 그리고 지각, 언어, 사고 등 고도의 정신 활동

  • 아동발달 중간교안0k
  • 주장함: 성선설은 타고난 긍정적인 성향을 펼쳐나갈 수 있는 자유가 그들에게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함학습정리- 발달의 개념은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를 포괄한다.- 아동발달의 단계는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로 구분된다.- 인간발달의 논쟁이 되어온 주제는 유전과환경, 결정적 시기 등이 있다.2차시 : 아동발달의 이론(1)학습목표- 아동발달 연구의 역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이론 중 Freud의 심

  • [가정, 아동]아동발달
  • 감각기관, 근육 등의 신체변화. 운동기술의 사용 등# 인지발달: 추리력과 사고, 언어의 획득, 그리고 아동이 주위 환경에 대한 지식을 획득, 저장, 기억하는 것 등# 사회,정서발달 : 아동의 감정과 정서변화 중 성격발달, 가족, 또래, 교사와의 상호작용,아동의 정체성, 자아개념, 성역할 등(2). 연령별 구분* 생활연령을 중심으로 발달과정을 나누어 연구하고자 하는 것.(출생에서 18세까지)태내발달기 : 수정에서 출생할 때까지영아기 : 출생에서 2세까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감각 중에서 시각과 청각은 다른 감각에 비해 많이 알려진 편인데, 유아는 시각보다 청각이 더 빨리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감각운동기(感覺運動期 : sensorimotor stage)감각운동기는 대략 출생시부터 2세 정도까지의 시기로 유아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 유아의 인지발달은 유아가 자신의 감각과 지각을 신체적 활동과 운동으로 통합시키는 능력을 증가시킴으로써 일어나며, 그렇기 때문에 감각운동이라고 불리운다. 또 이 시기에는 대상영속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