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교육의 필요성과 대상 및 실시방법과 아버지교육의 기대효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15 / 2016.12.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버지교육의 필요성과 대상 및 실시방법과 아버지교육의 기대효과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아버지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아버지 교육의 대상 및 실시방법
Ⅲ 결론(아버지 교육의 기대효과)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아버지교육의 필요성)
인간은 태어남과 동시에 주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하며 발달해 간다. 인간의 성장하면서 발달과 적합한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부모 즉 아버지와 어머니의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 및 행동이 필수적이고 특히 아버지의 영향이 크다. 이러한 아버지를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양육 참여에 대한 아버지의 현대적인 인식 정착을 위하여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의 가족 내에서 아버지에게 기대되는 폭넓은 역할수행의 중요성과는 달리 자녀를 둔 아버지들은 스스로가 수행하여야 하는 역할로서 훈육의 역할을 첫 번째로 다음으로 바람직한 성격형성을 위한 역할, 건강관리의 역할,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하는 역할, 가정 융화의 역할 순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경제적, 인적, 물적 환경의 조성과 안정유지의 역할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반면, 정서적 안정감과 애정 및 관심의 제공자로서의 역할인식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아버지의 역할 인식은 어머니에 비해 전통적인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적으로도 아버지가 자녀양육에 있어 어머니와 함께 참여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연구를 보면 아버지의 현대적인 역할인식으로의 변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자녀양육에 대한 보다 현대적으로 바람직한 역할 인식으로의 변화를 도모하고 바람직한 역할 수행 실천의 바탕을 마련하기 위해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우영호, “부모교육의 방향”, 한국아동교육학회, 2002
- 한창균, “아버지교육 참여자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평택대, 2015
- 이인정,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아버지의 경험실태 및 인식”, 이화여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예비아빠교육
  • 아버지 자신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 이렇듯 오늘날의 아버지는 자녀 양육 참여가 불가피한 사회에 살고 있으므로 아버지의 역할수행을 스트레스 없이 순조롭고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된다는 것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녀 양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술을 익혀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예비 아빠 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은 그들 대부분이 태어날 자녀에 대해 부담감과 압박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 [사회복지 조사론] 한국 공군 사병들의 복지 실태
  • 한국 공군 사병들의 복지 실태목 차 Ι. 서론1. 조사의 주제와 관련된 사회문제, 이를 연구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 2. 조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Ⅱ. 이론적 배경1. 논문 요약2.이론적 배경3. 이슈트리 Ⅲ. 조사방법1. 연구문제 2. 조사 대상 3. 조사 방법 4. 조사 내용5. 분석 방법 Ⅳ. 설문분석 결과1. 인구사회학적 및 기타분석 특성2. 설문결과 요약Ⅴ. 결론 및 제언1. 조사결과를 통해 얻어진

  •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 방법을 찾고 화난 마음을 건강하게 표출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교육기관은 학교폭력에 관한 명확하고 일관된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에 대한 의지를 천명하고 학교폭력 문제의 예방 및 해결의 주체가 되는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 실질적인 개입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담임교사는 교육자임과 동시에 학급 경영자이자이며, 학생들이 학교생활과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
  • 교육의 목적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 측면① 정서적 안정② 자아 존중감③ 안정적인 지원2) 부모 측면① 부모 역할 수행② 자녀 양육에 관련된 정보③ 부모의 자아 존중감 향상3) 교사 측면① 아동에 대한 이해②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③ 교육 효과4) 사회적 측면① 발전의 원동력 ② 미래사회에의 적응③ 가정형태의 변화3.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1) 아동지도 이론 및 지식과 정보2) 아동지도 방법 및 기술3) 교육기관에

  • 부모교육 A형 월드확인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고
  • 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4, 보육에서 아버지의 역할5,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의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교사 및 보육이론적 측면결론참고문헌 서론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주제 중 자녀 양육 및 교육을 위한 주제에 대한 요구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발달 특성과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 을 가장 많이 선호했고, 그 다음으로는 ‘유아기 자녀와의 올바른 대화 방법 및 훈육방법’ 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