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의 정의 진로상담의 필요성 진로상담의 기본요소 진로상담의 과정 진로상담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로상담
*
목 차
서론
진로상담의 정의
진로상담의 필요성
핵심내용 분석과 사례분석
진로상담의 기본요소
진로상담의 과정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의 주요 영역
진로상담 시 유의사항
진로상담의 특징과 전망
진로상담의 강점과 약점
진로상담의 향후 전망
*
전체 살펴보기
중고등학생의 가장 큰 고민 : 학습문제, 진로문제
진로선택은 일생 동안의 과정이기 때문에 발달단계에 맞는 진로탐색을 도와야 함
*
진로 상담의 필요성
개념:
진로:개인이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
진로상담:개인의 진로 발달을 촉진하거나 진로 계획, 진로와 직업의 선택과 결정,실천, 직업 적응, 진로 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
*
진로 상담의 필요성
진로상담의 필요성(김봉환,2006)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은 진로 문제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
*
진로상담의 기본 요소
지지
진로 인식
구체적 기술습득
-상담자는 기술 들을 단계적으로연계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진로상담의 과정
관계형성
내담자에 대한 정보 수집
심리검사의
활용
문제의 진단
목표설정
상담개입
종결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정 시행 ⑤ 1966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에 학생생활지도 상담센터 개소 ⑥ 1973년 교육법 시행령으로 교도주임교사의 의무 배치화 ⑦ 1985년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에서 학생상담자원봉사제도 도입 ⑧ 1990년 시도교육연구원에 진로교육부 신설 ⑨ 1994년 초,중, 고교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하여 부분적인 학교사회사업 시작 ⑩ 1995년 국민복지 기획단에서 학교사회사업제도 도입을 건의 ⑪ 1996년 교육부에서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 발표, 전문상담교사제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정도가 제일 낮은 것이다. 학교 생활에는 별로 만족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학생들은 다른 나라 학생보다도 더 강한 애국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따라서, 한국의 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몰가치적으로 반항하거나 한국 사회를 거부하고 있다는 판단은 삼가할 필요가 있다. 이장에선느 청소년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Ⅱ. 본 론제 1장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1.오늘날 청소년 현상의 특징 - 과도기로서 청소년기가

  • [진로교육]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3대요소와 필요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과 방법,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제와 기대 효과 분석
  • 진로지도)의 3대 요소1. 자아의 이해2. 일과 직업의 세계3. 합리적인 의사 결정Ⅳ.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Ⅴ.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과 방법1. 과정1) 자기이해2)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3) 진로와 학습4) 합리적 의사 결정 5) 직업 준비6) 진로 결정7) 역할 수행8) 사회 속의 나2. 실시 방법1) 모든 교과 활동2) 특별 활동3) 체험 학습4) 진로 상담 활동5)

  • [청소년상담] 청소년 진로및학업상담
  • 정서적 요인3) 환경적 요인4. 학업상담의 절차1) 상담의 의뢰2) 상담의 시작3) 상담의 진행4) 상담의 종결5.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1) 학습전략의 정의2) 학습전략의 분류3)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Ⅱ. 진로상담1. 진로상담과 지도와 진로상담의 필요성1) 진로상담과 지도의 정의2) 진로상담과 지도의 필요성3) 진로상담의 목표2. 진로상담 이론1) 특성요인이론2) 욕구이론3) 성격이론4) 사회학습이론5) 발달이론6) 과정이론7

  • [청소년복지]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진로상담 & 학습상담
  • 상담자는 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나 진로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처해 나가는 적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을 지지해 줌으로써 진로 발달을 도울 수 있다. 2.진로상담의 기본요소1)지지21세기는 발달된 고도의 기술을 가진 복잡한 세상이 될 것이며,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해 나갈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