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이용자의 여론지각과 의견표현-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문 뜯어보기

문제제기

연구가설

연구방법

분석결과

결론

결론 및 제시점, 제한점

총평
본문내용
문제제기

여론지각이 사람들의 의견표현 행위에 미치는
영향력은 두 공간에서 다르게 나타나는가?

아니면 두 공간이 제공하는 상황 혹은 맥락이
다르다 하더라도 유사하게 나타나는가?

연구방법


표본 : 인터넷 이용자 조사회사인 디지털랩의 온라인 서베이 패널을 대상
* 연구대상 : 총 706명(남성: 56.8%& 여성: 43.2%
10대(18세 이상~) = 4.4% 20대 = 43.3% 30대 = 34.1%
40대 =13.0% 50대 이상=& 5.1%

변인의 측정
①분석대상 이슈와 의견 표현
②지각 일치성, 개인적 의견, 여론 지각
③이슈 중요성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우려
④매체 이용 요인과 인구사회학적 요인

통계 방법
<연구가설 1>-대응표본 T-test
<연구가설 2>와<연구가설 3>- 일원변량분석, 다중비교방법

분석결과
※ 의견표현의 예측 변인들
-> 인구사회학적요인, 매체이용요인, 커뮤니케이션 우려 및 이슈중요성, 지각 일치성 등의 분석결과

현실공간에서의 예측
-> 이슈 중요성 > 지각 일치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발달사] 인터넷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신문과 인쇄신문의 비교연구
  • 의견이 기사에 반영되기도 하며, 때 로는 딴지일보와 같이 선정적이거나 흥밋거리 위주의 기사들이 중심적으로 다루어지기도 한다. 또한 기존 종이 신문이 주로 정부 관청, 전문가 집단에게서 정보를 얻어 컨텐츠를 구성한데 비해, 온라인 신문에서는 시민 스스로가 정보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에 서 인터넷이라는 대중매체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더 자유로워진다.⑤ 시민적 공론장온라인 신문은 기존 인쇄 신문이 하지 못했던 여론 형성의 장

  • [현대문화론]사이버문화
  • 공간이 생겨났다. 사이버스페이스가 바로 그 곳이다. 우리말로는 종종 ‘가상’의 ‘실재하지 않는’으로 번역되는 사이버(Cyber)라는 말은 수학자였던 노버트 위너가 자신이 창안해낸 메시지의 소통과 통제 이론을 지칭하기 위해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를 만들어내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원래의 어원은 그리이스어로 배의 조타장치를 뜻하는 ‘kyber’에서 유래됐다. 이후 윌리엄 깁슨이 1984년 라는 소설에서 가상현실이 구현된 컴퓨터 네트워

  • [인터넷광고] 인터넷광고이론, 사례 고찰과 인터넷광고의 성공조건과 전략 및 인터넷광고의 활성화방안, 발전 방향 분석
  • 인터넷광고의 유형1. 배너광고와 타겟광고2. 배너광고 형식1) Static 배너형식2) 키워드 배너형식3) 로테이션 배너Ⅳ. 인터넷광고의 기능적 특징1. 표적 고객 선정2. 소비자 반응 정보 추적Ⅴ. 인터넷광고의 복잡도Ⅵ. 인터넷광고의 효과1. 소비자가 지각하는 인터넷광고 가치2. 배너광고 클릭 행동3. 플로우Ⅶ. 인터넷광고의 장단점1. 인터넷광고의 장점1) 인터랙티브2) 도달범위의 융통성3) 광고의 능동적 접속과 선택성4) 시공간 한계의 극복5

  • 매체의 발달과 정치구조의 변화의 문제 -미디어, 감시, 의사소통에 관한 철학적 문제
  •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다가왔다.바라보기만 하던 대중에게 스스로 문화를 만들고, 타인이 만든 것들을 비평하고, 정보의 일방적인 주입이 아닌 공유와 반발에 대한 contents를 위한 매채이면서 동시에 도구가 생겼다.아직까지 인터넷의 힘은 미비하다(정보의 가독성과 신뢰성에 관하여) 하지만 기존의 소수에 의해 창출되던 시기에서 또다른 전환점 그 과도기 안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할수 있는 ‘대중’이 아닌, 또 다른 단어로서의 우리가

  • [교정복지론] 매스미디어와 비행 및 범죄
  • 인터넷 음란물 이용 행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1. 주요개념1) 매스미디어2) 매스미디어와 인간의 행동에 관한 주요 개념들.3) 매스미디어와 범죄, 관련이 있나 없나?2. 원인/관련 이론 - 대표적 이론인 정화이론과 학습이론을 중심으로-3. 실태/현황3-1. TV를 통한 모방 및 학습 범죄.3-2.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범죄.4. 관련정책5. 교정복지의 대상자로서의 해당집단1) 대상자의 욕구2) 대상자들에게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6.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