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방과후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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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문제 분석

2. 프로그램에서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는 사람들

3.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 정의

4. 서비스 제공자

5.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사람들

6. 프로그램의 진행 환경을 구체화

7. 실제로 도움이 될 행동양식을 기술

8.정서와 반응을 확인
본문내용
1.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문제 분석
우리나라는 1999년도 최저 생계비를 기준으로 절대 빈곤 인구는 전체 인구의 9.9%에
해당하며 상대 빈곤선에 의한 저소득층 인구는 전체 인구의 13.2%인 619만 명으로 추정된
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118만 명이 위에서 언급한 생활보호를 받고 있으며 57만 명이 한시적 생활보호를 받고 있으나 444만 명은 아직 기초 생활을 보장받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더해 우리나라의 경우 IMF 상황은 저소득층에게 더 심각한 영향을 미쳐서 소득의 불균형 상태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저소득층의 경우 어머니 가장이 부쩍 늘어남으로서 여성의 경우 생활고 뿐 아니라 남편 실직과 가정파탄, 그리고 아동양육이라는 사중 고를 안고있는 절박한 실정이다.
요즘 교육이 대중화가 되면서 대부분 학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일찍이 교육을 시킨다. 반면에 저소득층 자녀들은 교육시킬 형편이 못된다. 저소득층 자녀들은 교육의 폭이 넓지도 않고 못하는 경우도 많아 중산층&부유층 자녀들과 교육수준차이도 많이 나고 자녀의 흥미나 재능을 발견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저소득층 아이들이 문제가 되는 것은 저소득층 아이들은 학교가 끝난 후 교육을 받으러 가는 것도 아니어서 혼자 있게 되는 시간이 많다. 이렇게 혼자 있게 되는 시간이 많다 보면 컴퓨터상에 유해 사이트에 접할 기회가 많게 되고 호기심에 담배나 술에 접하기가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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