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방과후 교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문제 분석
2. 프로그램에서 직접적으로 이익을 얻는 사람들
3.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 정의
4. 서비스 제공자
5.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사람들
6. 프로그램의 진행 환경을 구체화
7. 실제로 도움이 될 행동양식을 기술
8.정서와 반응을 확인
- 본문내용
-
1.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문제 분석
우리나라는 1999년도 최저 생계비를 기준으로 절대 빈곤 인구는 전체 인구의 9.9%에
해당하며 상대 빈곤선에 의한 저소득층 인구는 전체 인구의 13.2%인 619만 명으로 추정된
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118만 명이 위에서 언급한 생활보호를 받고 있으며 57만 명이 한시적 생활보호를 받고 있으나 444만 명은 아직 기초 생활을 보장받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더해 우리나라의 경우 IMF 상황은 저소득층에게 더 심각한 영향을 미쳐서 소득의 불균형 상태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저소득층의 경우 어머니 가장이 부쩍 늘어남으로서 여성의 경우 생활고 뿐 아니라 남편 실직과 가정파탄, 그리고 아동양육이라는 사중 고를 안고있는 절박한 실정이다.
요즘 교육이 대중화가 되면서 대부분 학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일찍이 교육을 시킨다. 반면에 저소득층 자녀들은 교육시킬 형편이 못된다. 저소득층 자녀들은 교육의 폭이 넓지도 않고 못하는 경우도 많아 중산층&부유층 자녀들과 교육수준차이도 많이 나고 자녀의 흥미나 재능을 발견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저소득층 아이들이 문제가 되는 것은 저소득층 아이들은 학교가 끝난 후 교육을 받으러 가는 것도 아니어서 혼자 있게 되는 시간이 많다. 이렇게 혼자 있게 되는 시간이 많다 보면 컴퓨터상에 유해 사이트에 접할 기회가 많게 되고 호기심에 담배나 술에 접하기가 쉽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2019*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관련되는 점을 설명한다.
- 학교교육과청소년1)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 꿈나무 공부방의 자원봉사체계
- 행정론 수성구 프로포절 청소년 교육 문화 지원센터
- 사업계획서 - 어르신 재능 기부(퇴직노인들을 위한 사회참여 봉사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_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고찰,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실천에 관한 인터뷰 정리 또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조사하여 본인의 의견을 정리하시오
- 생태도 그리기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 4주 7차시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 · 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그에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 가족상담의 기법 및 그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