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일밤’으로 바라본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공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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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예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우리사회의 시각

연예오락프로그램도 감동이 있어야 한다는
강박 관념들이 작용하는 상황

▶ 공익적인 오락프로그램 이라는 이름 등장
▶‘칭찬합시다’ ‘21세기 위원회’ ‘느낌표’
▶ 웃음과 감동 둘을 동시에! 라는 과제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 공익성에 대한
나름의 정의가 우선 필요하다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고려한 공익성 개념


공익성의 정의
Q.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공익성이란?

▶ 무언가를 얻는다 – 유익함 차원
▶ 누구나 즐긴다 – 무해함 차원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최우선 가치

▶ 우선 재미있고 봐야 한다.

▶ 재미는 곧 시청률
– 시청률이 광고단가로 연결
- 이는 곧 상업적 경쟁력

왜 공익성이 요구되는 걸까?
1. 안정적인 시청층 확보
- 오래가는 프로그램
2. 지상파 3사의 지배적 위치
- 공공성을 요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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