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싸이월드의 긍정적, 부정적측면 고찰과 바람직한 이용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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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싸이월드의 역사
2. 싸이월드의 성공 요인
Ⅱ. 본론
1. 싸이월드의 긍정적 측면
2. 싸이월드의 부정적 측면
Ⅲ. 결론
1. 싸이월드와 타 매체와의 차이점
2. 바람직한 사용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도입전 사례
[지난 여름(7월 19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인 [야심만만]에서 있었던 일이다. 출연자로 나온 김C가 아내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던 중 이런 이야기를 한다. ꡐ싸이월드 하냐고 물었더니 글쎄 무슨 놀이동산인 줄 아는 거예요ꡑ 방청객을 비롯한 모든 출연자가 웃고 있는 가운데 그 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강호동이 웃음거리가 된다. 다음카페를 ꡐ업소ꡑ로 착각하는 내용의 유머가 등장했던 [두사부일체]를 보는 듯 하다. 이 영화가 개봉될 당시인 2001년 한국 사회가 다음카페를 하나의 공용어로 취급했던 것처럼, 2004년 지금 우리는 공용서 사전에 ꡑ싸이질ꡐ을 등록하려 한다.]
[이미 몇 개월 전부터 주요 언론 매체에서는 경쟁하듯 앞 다투어 ꡐ싸이월드ꡑ를 심층 보도해왔다. 각종 브랜드와 기업이 서둘러 이곳에 자사의 미니홈피를 개설했으며,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인의 미니홈피가 세간에 노출되며 뉴스거리가 되기도 했다. 각종 IT뉴스와 경제지를 시작으로 여러 주간지를 섭렵한 싸이월드는 지난 여름 ꡐ한겨레21(518호)ꡑ 표지를 점령하기에 이르렀다. ]

1. 싸이월드의 역사

최근 카페등과 같은 그룹커뮤니티 서비스의 성장세가 시들해지고 대신 미니홈피, 블로그등과 같은 개인미디어서비스가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개인 미디어의 시발은 블로그(Blog)에시 시작된다. 블로그는 말 그대로 인터넷 상(Web)에 하루 하루의 일기(Log)를 적는 개념이다. 세계적인 검색엔진 업체 구글에서도 파이라랩스(Pyra Labs)를 인수한 후 블로그 서비스를 윤영중에 있다. 국내에서는 작년부터 각 포탈사이트들이 경쟁적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블로그 유형가운데 유독 눈에 띄는 곳이 있었는데 ‘열풍’ 수준으로 급부상한 싸이월드가 그 곳이다. 싸이월드는 인맥관리 프로그램으로 1999년 카이스트(KAIST) 학생들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이어 카페를 모방해 클럽을 만들었고, 클럽을 강화할 아이템으로 미니홈피가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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