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문화] 서양과학과 동양사상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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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의 연원

Ⅲ. 서양학문과 동양학문의 사상비교
1. 서양보다 앞선 동양과학
2. 서양이 앞서게 된 계기

Ⅵ. 서양과학의 한계점에서 보는 동양사상
-동양사상이 현대인에게 주는 의미

Ⅶ 신과학의 대두

Ⅷ. 결론

<후기>

본문내용
Ⅱ. 지식의 연원

동서양 학문의 연원적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일단 인간 지식의 기원이 무엇인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금 우리가 지식이라고 부르는 것 속에는 서구 전통에서 나온 서그적인 지식이 있고, 동양의 전통에서 엮어진 동양적인 지식이 있다. 그러나 이들이 모두 인간의 의미있는 지식이기 위해서는 이들 사이에 그 어떤 공통점이 있을 것이고 또 그 형성 과정의 차이에서 연유된 불가피한 차이점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근원적으로 살펴 나가기 위해서 먼저 도대체 지식이라고 하는 것은 원초적으로 어디서부터 어떻게 출발하는 것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겠다. 이러한 고찰을 위해 <..>에서는 인간의 지식이 기본적으로 인간의 원초적인 경험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다고 전제하고 있다. 여기에 대해서도 물론 반론이 있을수 있다. 우선 인간이 지닌 정말로 중요한 지식은 인간이 아닌 그 어떤 신령한 존재로부터 전수되었다고 하는 믿음이 그것이다. 하지만 지구상에서의 생명과 인류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 하는 점에 대한 과학적 이해가 심화되면서 이러한 믿음들은 오직 믿음에 그칠 뿐 그 어떤 신빙할 만한 근거를 지니지 않았다. 이로 인해 오직 인간이 겪어온 개별적 그리고 집합적 경험에 의해서만이 이러한 지식이 형성되었고 또 전해졌으리라는 점에 거의 의심의 여지가 없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지식의 경험적 연원을 살피기 위해 우리가 겪게 되는 가장 원초적인 경험이 어떤 것인가를 살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종교와 과학- 일리아데의 견해를 중심으로” 정진홍 『과학사상. 제3호』 1992
“과학기술과 기독교 윤리”변선환. 『과학사상 제12호』 1995
“과학과 불교윤리”목정배 『과학사상 제 12호』1995
“과학과 세계관의 문제”소흥렬 『과학사상 제 15호』 1995
“종교와 과학사이의 갈등과 융합-과학의 종교읽기”장회익. 『과학과 종교』 아카넷 2000
“동서양의 학문세계. 어떻게 서로 다른가?”장회익. 『삶과 온생명』 솔출판사. 1998
“조선후기의 과학과 과학사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작성래 『과학사상 제 33호』 2000
“동양사상과 서양과학의 접목 가능성” 김교빈. 김순금 『과학사상 제22호』 1997
“동서의 과학과 사회” 조지프 니덤 『과학사상 제5호』 1993
“생물학의 관점에서 본 서양의학과 동양의학” 서정선. 『과학사상 제5호』 1993
“좌담: 동서양의 생명관” 일리야의 프리고진외 『과학사상 제17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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