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의 연역적 사고의 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양의 근대과학과의 만남으로 확인된 것은, 중국의 모든 사고는 귀납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는 것이다. 중국사에서 시도되었던 연역적 사고의 흔적을 찾아보고, 서양과학으로 대표되어지는 근대과학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적용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1. 서 론
서양의 근대과학이 발전하고 대항해시대가 열리며 그들의 눈은 동양으로 향하게 되었다. 그리고 서구열강은 앞 다투어 동양국가들을 식민지로 삼으며 그들의 문화를 전해주기 시작한다. Understand란 위에 올라선다는 뜻으로, 당시 계몽사상-Enlightment-의 본질을 설명해준다. 서양에게 동양은 위에서 내려다보는 존재였고, Enlightment-빛을 비춰줘야 하는 대상이었다.
당시 동양은 오랜 역사동안 중국의 중화사상에 중심을 둔 문화가 발달하고 있었는데, 높은 산맥과 사막으로 단절된 지형적인 문제로 인해 서양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동양은 연역적인 사고에 기초한 서양의 과학에 적응하는 동안 진통을 겪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동양의 귀납적 사고의 많은 부분을 포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그들의 귀납적 사고에 기초한 과학의 발전은 무시할만한 수준이 아니었다. 게다가 서양과학의 관점에서 추상적이고 비과학적이며 영적인 것으로 치부되던 부분도 현시점에서 새로운 가능성으로 고려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서양과학 역시도 연역적사고와 함께 귀납적사고가 공존했었다는 사실이다. 갈릴레이는 수많은 관측을 통해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을 확인했었고, 두체계간의 대화를 통해 당시의 세계관을 무너뜨릴 이론적 근거를 갖출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귀납적 사고를 통한 사상의 발전 가운데 여러 연역적 사고들이 숨어있을 것이다. 특히 도교는 불로장생을 목적으로 하는 까닭에 필연적으로 연단 제조를 위한 연금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광물학, 동식물학, 화학 등의 발달을 촉진시키기도 했다. 이렇듯 귀납적 특성으로 귀결되던 중국사상의 곳곳에는 연역적 사고들이 숨어있다.
2. 사상적 측면
2.1 묵자의 사상
2.1.1 묵자의 철학
묵자는 억측을 반대하고 실험을 중요시하였다. 묵자는 또한 법을 중요시했다. 여기서 ‘법’은 표준이란 것을 내포하는데, ‘표준이 없으면서도 그의 일을 이룩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말한다. 또한 ‘이론을 전개시키려면 반드시 세 가지 기준이 서 있어야한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근거와 실증과 효용을 말한다.
이처럼 묵자는 경험과 관찰을 중시하여 객관성을 추구했고, 이것은 중국철학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이었다.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1) 서양과 조선 그 이문화 격투의 역사
(강재언, 학고재, 1998)
2) 중국의 과학과 문명 : 사상적 배경
(조셉 니담. 콜린 로넌 縮, 까치, 1977)
3) 과학사
(김영식박성래송상용, 전파과학사, 1992)
4) 자연과학의 역사
(곽영직 이문남, 북힐스, 2001)
5) 현대 중국의 모색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1992)
6) 中國古代易學史
(高懷民, 숭실대학교, 1990)
7) 시련과 적응 :
보편사적 시각에서 이해 한 중국문명
(김필년, 분도, 2001)
8) 묵자의 과학사상과 도교
(박문현, 한국정신과학학회지,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