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개론] 테크노폴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 About Neil Postman
2. 타무스왕의 판정
3. 도구사용문화에서 기술주의 문화로
4. 기술주의 문화에서 테크노폴리로
5. 불가능할 법한 세계
6. 무너진 방어체계
7. 마무리하며 : 한계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About Neil Postman
1) 닐 포스트먼 소개
닐 포스트먼은 미국 뉴욕 출신의 미디어 생태학자(the founder of Media Ecology)이다. 그러나 미디어 비평가, 현대 사회 비평가, 사회 전망가, 사회적 비현실주의 공상가, 교육자, 교육 개혁자, 학문적인 인습타파주의자(academic iconoclast)등 여러 가지이름으로 소개될 수 있을 만큼, 분류 불가능한 학자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그의 주된 관심영역은 미디어와 교육의 관계이다. 무엇보다 그는 미디어 포화상태의 사회(today"s media-saturated society)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메시지를 30여년 넘는 동안 지속적으로 전달하려 노력한 현대 사회 비평가였으며 사람들이 사회와 이 오락산업 위주의 미디어 사회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보기를 원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사람들을 잠시 멈추어서 생각하도록 하는데 그의 온 삶을 바쳤다고 묘사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그는 현대 사회와 특히 현대의 미디어는 말하고, 생각하고, 배우고, 서두르지 않는 것을 폄하하고 경시해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야기 나누는 것을 매우 중요시 했고, 제자들에게 ꡒDon"t hurry. sit down . we"ll talk.ꡓ이라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따라서 그는 많은 저작들에서 사람들이 정보의 원천이 무엇이 되었든, 정보를 받아들임에 있어 덜 수동적이 되라고 촉구했으며 미디어 아이콘들에 대한 신중한 태도를 갖기를 희망했다. 그는 그 자신의 생활에서, 자동차의 전자식 작동 창문이나 개인용 컴퓨터 등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신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TV도 거의 보지 않고, 글도 손으로 직접 쓰는 등 대안적인 삶의 양식을 취해왔다고 주위사람들은 전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입니다 괜찮네요
  • wrestling***
    (2010.10.06 02:00:23)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개론] 8장 신문산업
  • 언론학 개론 Chapter 8. The Newspaper Industry1. Why is the penny press important to the development of the contemporary U.S newspaper?결과적으로 페니프레스의 등장은 먼저 신문들의 뉴스개념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즉 뉴스는 전신의 출현으로 즉시전달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기사작성에 있어서 시간을 다투게 되었다. 다음으로, 신문의 가격이 저렴해져 신문구독에 있어서 계층관계가 없어지면서 노동자계층을 포함한 모든 계층이 신문을 구독할 수 있었다. 이 같

  • [언론학개론] 라디오와 텔레비전
  • 언론학 원론, 이정춘, 이진출판사, 2000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어빙 팽, 한울 아카데미, 2002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정인숙,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라디오 제작 실무론, 박원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방송기술의 이해, 이일로, 우신, 1995라디오 방송 제작론, 문화방송라디오국, 나남, 1991한국 방송의 역사와 전망, 조항제, 한울, 2003방송모니터길라잡이, 민영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강준만, 개마고원, 2001방송학강의, 김

  • [언론학개론] 언론의 정치경제학
  • 언론의 정치경제학과 목 : 언론학의 이해담당교수 : 임 종 수 교수님조원명단 : 목 차1. 언론의 정치경제학2. 언론 상품론3. 자본 축적론4. 언론의 헤게모니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5. 헤게모니의 개념6. 자본주의와 언론의 이데올로기7. 네오 맑스주의의 문화종속이론8. 언론과 정치권력 사이의 관계9. 언론조직의 정치적 환경10. 언론조직의 경제적 환경11. 언론매체와 정치12. 언론매체와 경제13. 사례 분석1. 언론의 정치경제학한국사회에서의

  • [언론학개론] 텔레비전 방송
  • REPORT텔레비전 방송과 목 명 : 언론학 원론학 과 : 학년/이름 : 제 출 일 : 6월 20일담당교수님 : 목 차-Ⅰ.들 어 가 며Ⅱ.텔 레 비 전 의 역 사Ⅲ.한국 텔레비전 발달과정 시대구분Ⅳ.방 송 의 특 성 과 기 능-방 송 의 특 성-방 송 의 기 능Ⅴ.방 송 제 도-방송제도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구분-국공민영방송의 분류기준과 특징 및 장단점Ⅵ.텔 레 비 전 의 구 조 적 특 징Ⅶ.텔 레 비 전 의 미 래언론학 원론텔 레 비 전 방 송Ⅰ. 들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언론학 원론 제 10조-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매체로서의 책1-1. 책의 정의와 역사1-2. 매체로서의 책의 특성1-3. 매체로서의 책이 가지는 한계2. 한국 출판산업의 이해 2-1. 한국 출판산업의 특성2-2. 한국 출판산업의 산업외적인 특성3. 한국의 베스트셀러 연구3-1. 베스트 셀러(Best-Seller)란 무엇인가?3-2. 베스트 셀러의 유사 개념3-3. 베스트 셀러와 베스트 셀러의 요인4. 출판유통 4-1. 출판물의 유통 경로와 구조4-2. 출판물 유통체계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