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개론] 언론의 정치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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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언론의 정치경제학
2. 언론 상품론
3. 자본 축적론
4. 언론의 헤게모니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5. 헤게모니의 개념
6. 자본주의와 언론의 이데올로기
7. 네오 맑스주의의 문화종속이론
8. 언론과 정치권력 사이의 관계
9. 언론조직의 정치적 환경
10. 언론조직의 경제적 환경
11. 언론매체와 정치
12. 언론매체와 경제
13. 사례 분석

본문내용
1. 언론의 정치경제학

한국사회에서의 지배적 언론양식은 자본주의 언론이다. 언론, 출판, 광고 등 정보유통분야가 과거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대규모적인 경제운용법칙을 따르고 있으며 여기에 더하여 민족모순과 계급모순이 관통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언론 생산물이 상품으로 교환된다. 한편으로 잉여가치를 획득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잉여가치의 사회적 실현을 위해 언론매체가 운영되었다. 언론상품은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정보욕구와 오락추구 성향을 만족시켜야 하므로 어느 정도 인간이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사용가치를 지니게 된다.
언론 상품의 구매자는 광고주와 일반 생산대중이므로 언론기업은 각기 다른 성격의 소비자를 상대로 판매해야 한다. 신문이나 잡지 등 언론상품이 고정된 소비자를 유지해야만 하는 언론기업은 독자를 하루나 또는 한 달을 단위로 공략해서 끊임없이 생산물이 소비되도록 해야 하는 압박감이 항시 존재한다. 상품생산과 교환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언론매체는 자본가계급의 이윤추구의 직접적인 수단이다.
언론매체는 상품생산 수단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명백한 대립관계를 파생시켰다. 사적소유 아래 놓인 언론매체가 생산하는 언론과 정보상품은 생산자가 자급자족을 목적으로 한 생산물이 아니므로 사회적으로 소비되며 교환가치가 전화되어야 비로소 언론상품은 생명력을 갖는다. 언론상품의 가치는 상품을 구성하는 근본이다. 언론상품의 교환은 곧 노동의 교환이어서 일정한 사회적 관계일 뿐이다.
참고문헌
아침언론강좌)한국언론의 정치경제학 / 김왕석 ; 임동욱 외 지음/.서울 : 아침, 1990.

매스미디어 정치 경제학 / 김지운 편/ 서울 : 나남출판, 1994.

언론학 원론 / 한국언론학회 편./777 p. : 삽도 ; 23 cm.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지음./서울 : 한울아카데미, 1998

언론자유와 민주정치 / 이효성 著. 5/ 서울 :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1989.

정치언론 / 이효성 지음./서울 : 이론과 실천, 1990.

재벌과 언론 / 학술단체협의회/ 서울 : 당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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