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일본 역사 교과서의 왜곡 된 경향과 현실

일본은 1945년 태평양전쟁에서의 패전을 잘못된 '과거의 청산'의 기회로 삼고, 전후 새 시대에 임할 '새로운 역사교육의 정체성'을 정립하기위한 호기로 삼았어야 했다. 그러나 일본은 이를 위한 기초 작업이라 할 수 있는 '역사적 고해'를 뒤로 미루었으며, 황국주의적 제국주의의 과거사에 과감한 청산을 소홀히 하였다. 그리하여 현재까지도 이 문제는 손상 받은 '아킬레스건'처럼 일본의 발목을 잡고 일본 현대사에 작용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일본 역사교과서의 왜곡문제도 바로 이 연장선 위에 발생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일본의 역사교과서를 집필하거나 왜곡하는 사람들은 역사를 왜곡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수정한다고 생각한다. 문제의 교과서는 현재 교육에 쓰이지는 않고 있으나 국가에서 통과시켰었다. 그리고 일본의 우익파들은 일본의 역사교과서가 자학사관의 역사교과서라고 생각하고, 자학 사관의 반동으로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교과서의 왜곡뿐만 아니라 일본 역사 자체를 왜곡한 사건도 있었다.
후지무라 신이치(50)씨가 자신이 소장 중이던 구석기 유물을 지난달 22일 새벽 유적지에서 혼자 구덩이를 파고 파묻는 장면을 마이니치신문이 비디오로 촬영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세상에 폭로될 수 있었다. 이것은 시대의 사기극이다. 이 사건은 일본의 역사를 70만년이나 끌어 올리는 것이었다. 역사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왜곡 해석하는 수준을 넘어 역사적 사실 자체를 조작하는, 범죄행위나 다름없는 그야말로 세상을 경악케 하는 `차원 높은'사기술이었다. 후지무라 단장은 고교 졸업 후 독학으로 고고학을 공부, 발굴에 뛰어들어 지난 81년 당시 최고의 4만년전의 석기를 발견한 것을 시작으로 발굴할 때마다 최고기록을 갈아치우는 등 '신의 손’이라고 불리어 온 인물이다.
그렇다면 일본의 후지무라는 왜 구석기 시대의 유적을 발굴하고 그 시대를 계속 올려야만 했던가? 이는 간단하다. 일본은 중국이나 한국보다 역사가 더 오래 되었음을 증명하고 그들의 문화연대가 올라간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하는 강박관념에 시달려 왔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현재는 선진인데 과거는 후진인 점이 항상 콤플렉스로 작용하였다고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일본 역사 교과서를 바라보는 눈과 한국 역사 인식의 비판
  • 일본과 한국의 교과서 문제- 일본 역사 교과서를 바라보는 눈과 한국 역사 인식의 비판 -목 차1. 서론2. 본론1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2.1. 일본 역사 왜곡의 배경2.2. 새로운 교과서의 역사 왜곡에 대한 비판2.2.1 새 역사교과서가 내세우는 역사관의 핵심2.2.2 새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구체적인 왜곡 사례 및 문제점2.3. 일본은 모두 잘못된 것인가?3. 본론2 - 우리나라 역사 교과서의 비판4. 본론4 - 양국 교과서의 개선점 및 공동 연구5. 결론1. 서론이

  • [역사왜곡] 역사왜곡과 한일관계
  • 역사 전문가들에 의해 지나치게 미화되거나 왜곡되어 전해졌다. 이는 천왕은 곧 신이며 신은 절대적인 존재이므로 그 행위는 반드시 정당하고 옳다는 신권주의에서 비롯된 것이다. 즉, 과거 침략행위를 정당화시키고 천황중심의 군국주의로 돌아가려는 의도이다.3) 일본 보수 우익세력의 역사교육인식의 문제일본 역사학계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사람들은 보수적인 사학자들이다. 일본의 역사 교과서는 이들이 집필하고 이들과 견해를 같이 하는

  • [역사]역사교과서와 한국관련서술의 문제점
  • 역사교과서인가현재 일본에서는 2002학년도부터 중학교에서 사용하게 될 역사교과서의 검정이 마지막 단계를 맞고 있다. 검정을 받고 있는 역사교과서는 종래의 7種에다,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하 “만드는 모임”으로 약칭)이 중심이 되어 편찬한 1種이 추가되어 모두 8種이다. 그런데 이 교과서들이 모두 일본의 아시아 침략을 진출로 표현하거나 ‘종군위안부’ 등 식민지지배와 관련된 내용들을 대폭 삭감하거나 은폐 또는 왜곡하고

  • 일본 역사교과서왜곡 이유, 일본 역사교과서왜곡과 교과서점검제도, 일본 역사교과서왜곡 실태,문제점, 일본 역사교과서왜곡 사례,대응방안 분석
  •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의 이유, 일본 역사교과서왜곡과 교과서점검제도,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의 실태,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의 문제점,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의 사례, 향후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에 대한 대응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의 이유Ⅲ. 일본 역사교과서왜곡과 교과서점검제도Ⅳ.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의 실태Ⅴ.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의 문제점Ⅵ. 일본 역사교과서왜곡의 사례1. A교과서1) 갑오농민전쟁2) 일ㆍ청전쟁3) 일ㆍ

  • [국사] 일본의 역사교과서왜곡
  •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발제일: 2004. 6. 1(화)들어가며역사는 엄격한 평가와 자기 반성을 통하여 후세들에게 살아가야 할 삶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그러기에 과거 역사에 대한 철저한 자기 반성이 없으면 도덕적이고 진취적인 미래 또한 보장되기 어렵다. 이런 관점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 역사 교과서의 왜곡 사태는 그 심각성이 사뭇 크다. 역사 속에서 우리는 항상 피해자이면서 가해자이기도 하다. 가령 일본의 강제 침략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