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통계] 청소년의 인터넷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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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요 약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유발에 대한 유의미한 예언 변인을 규명함으로써 장차 청소년 대상 인터넷 중독 피해 예방과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기 위해 성별, 연령 등의 인구 통계학적 변인 뿐 아니라 종교, 컴퓨터의 소유여부와 같은 범주 변인, 우울성, 외향성,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양식(문제중심 대처와 정서중심 대처로 구분) 사회적 관계망과 같은 연속 변인과 인터넷 중독의 상관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남녀 고등학생 105명이었으며 집적 제작한 설문지의 배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를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스트레스는 인터넷 중독의 강력한 예언 변인이다. 청소년들의 정서중심 대처 양식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이는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데 기여한다. 청소년들의 우울성은 인터넷 중독의 예언변인이며 스트레스가 매개변인으로 작용한다. 종교의 유무는 스트레스와 인터넷중독의 관계에 있어서 조절변인으로 작용한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볼 때 인터넷 중독의 치료와 예방에 있어서 우울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보다 근원적인 원인을 다루는 치료적 개입이 중요하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적절한 대처방안을 습득하도록 하는 교육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Ⅰ. 서론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도구로서 오늘날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항목이 되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황에 심각한 지장을 받는 다양한 사람들이 빈번히 보고 되고 있는 실정이다. 1996년에 Goldberg가 인터넷 중독 장애라는 말을 최초로 사용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는데, 그 동안 여러 학자들은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부정적인 요인, 치료대책을 찾기 위한 여러 연구를 시행해왔다. 학자들은 각자 자신이 만든 진단 준거를 사용하여 인터넷 중독을 정의하여왔으나, 많은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개인으로 하여금 인터넷 중독에 이르게 하는 일차적 원인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욕망에 대한 대리 충족의 도구’라는데 동의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다양한 연령대에서 발생하지만, 본 연구는 특히 자아 정체감이 뚜렷하지 않은 시기에 강한 학업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고 스트레스에 대한 건설적 대처양식의 개발이 성인보다 미흡한 중고생들이 인터넷 중독에 취약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실제로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학업, 대인관계, 가족관계 등의 영역에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들의 케이스가 보고 되어왔지만, 대학생 등 성인의 인터넷 중독에 비해 그 연구가 상대적으로 덜 이루어져왔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인터넷 중독으로 이르게 되는 원인 요인을 찾기 위해 이루어졌으며 성별, 연령 등의 인구 통계학적 변인 뿐 아니라 종교, 컴퓨터의 소유여부와 같은 범주 변인, 우울성, 외향성,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양식(문제중심 대처와 정서중심 대처로 구분) 사회적 관계망과 같은 연속 변인과 인터넷 중독의 상관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중고생들의 인터넷 중독 유발에 대한 유의미한 예언 변인을 규명함으로써 장차 청소년 대상 인터넷 중독 피해 예방과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송명준 외.
인터넷 중독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 : 세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송명준 외.
인터넷 중독: 중독적 특성, 중독의 결과 및 중독자의 하위유형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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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지각과 대처가 여대생의 스트레스 증상과 음주관련 문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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