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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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선택한 가상의 면접장면을 포함)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클라이언트와 진행하게 될 초기면접은 사회복지사들과의 첫 번째 만남으로, 이러한 초기면접은 상담 시작 전에 그들의 관계변화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초기면접에 임하는 복지사들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여러 가지 문제의 일로 갈등에 처해있는 클라이언트들을 만나기 때문에 그들을 이해하고 치료와 공감적 의사소통을 병행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와 환경을 개선하여 극복시켜 주는 것이다. 본론으로 넘어가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들을 논하여보자.
Ⅱ. 본론
1) 자살을 시도한 클라이언트와 초기 면접시 고려해야 할 상황을 논하여보자.
자살 시도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고 있다. 우울증 혹은 힘든 상황에 벗어나기 위한 도피성 자살 등이 있다. 우선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의 아픔과 그래야만 했던 자살 시도의 원인을 알아내 치료하는 목적으로 자살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상담할 수 있어야 한다. 직접 적으로 자살에 대한 주제를 언급하게 되면 클라이언트의 자살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클라이언트의 자살 시도 당시 감정이나 계획 등에 대한 구체적 질문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해 안전을 확보하는 질문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2) 자살을 시도한 클라이언트와 초기 면접시 활용할 면접기술 제시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자살 시도를 한 클라이언트의 경우 적극적인 경청 기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서 면접기술을 활용해야 하며 적극적 경청을 통한 공감적 의사소통 기술로 클라이언트의 입장에 서서 감정과 생각, 표현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자살을 시도하게 된 그때 당시의 감정, 환경 등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에서 신뢰적 관계를 형성하여 믿음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극적 경청 기술 중 반영의 단계는 내용반영기술, 감정반영 기술, 결합적 반영기술이 있는데,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이해하고 면접의 내용에 반영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다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반영 기술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느낌과 여러 가지 생각들을 사회복지사가 다시 돌려준다는 의미의 기술을 전개해야 하며 결합적 반영기술은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 생각, 말의 모든 의미 등을 직,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에 초점을 두고 경청함으로써 피해자의 불안감을 낮춰주고 초기 단계에서 감정표현을 유도하며 클라이언트가 감정표출이 잘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에게 맞게 지지적인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과거나 현재 상처와 같은 사건이 터졌을 때 어떻게 생각하고 대처하는지를 잘 파악하고 탐색하며 문제가 있다면 검토하고 이야기를 해 줘야 합니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많은 정보를 파악하고 적극적인 경청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도록 충분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자살 시도경험을 한 클라이언트들은 대부분 자존감이 낮고 사회로부터 받은 상처와 고통으로 생긴 우울 증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이기 때문에 진심 어린 경청과 긍정적인 말과 공감만 하더라도 큰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3. 면접기술 선택의 이유
적극적 경청 기술을 선택한 이유는 클라이언트의 자살에 대한 감정, 생각, 느낌 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면접의 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경청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아무리 해결하기 힘든 복잡한 문제로 얽힌 자살 시도라고 하더라도 클라이언트가 겪은 자살의 위기를 파악하는 것은 경청의 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경청을 통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듣고 자살 의도의 의미를 깊게 이해한다는 사실을 클라이언트에 전달하고, 자살 시도 시 겪었을 클라이언트의 강한 심리적 고통을 이해할 수 있게 됨으로써 타당한 면접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자살을 시도한 경험이 있는 클라이언트일수록 누군가에 의지하고 싶고, 자신의 고통에 대해 나누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Ⅲ. 결론
본 과제로 자살을 시도한 클라이언트와의 초기 상담에서 어떠한 면접기술을 활용해야 하는지 서술해 보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고통과 갈등, 공포 등의 불안한 감정을 이해하고 치료와 공감적 의사소통을 병행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마음의 안정을 주게 하는 면접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가 그때 당시 직면해 있던 아픔들을, 말할 수 있는 용기를 줌으로 클라이언트와의 상담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주경희 외, 사례관리의 이론과 적용, 공동체 (2015)
전재일 외,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6)
강희숙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15)
오혜경, 엄명용 저,‘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2016.07.30.
장수미, 최정숙 외 6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2017.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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