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화] 대중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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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 음울한 절규의 황홀함, 흑인음악
✔블루스 (Blues)
흑인들의 노동가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되는 흑인 음악의 진정한 원류. 북미 인디언과 함께 미합중국 건국과 번영의 제물로 바쳐진 흑인들은 버림받은 자의 분노와 슬픔, 그리고 노동의 고단함과 영원에 대한 갈망을 12마디 가락에 담아냄. 블루스는 이 장르의 선구자로 불리는 핸디와 흑인 빌보드 가수들에 의해 1920년대 전후에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냄. 마 레이니와 베시 스미스 같은 클래식 블루스의 대가들조차 소수에 의해서만 향유됨. 블루스의 진정한 대중화는 1940년대 클래식 블루스에 강렬한 댄스 비트가 가미된 리듬앤드 블루스의 탄생을 기다려야 했음. (리듬 앤드 블루스 탄생 이후에도 고전적 블루스는 여전히 생명력을 유지하며 영국과 미국 대중 음악가들에게 마르지 않는 음악적 영감의 원천으로 남겨져 있음)
✔리듬 앤드 블루스 (Rhythm & Blues)
1930년대에 도시 블루스(클래식 블루스는 컨트리 블루스라고도 함)가 등장한 이래 블루스는 전자 기타의 비중이 커지고 비트가 강화되어 감. 1935년부터 1945년에 이르는 스윙 시대가 마감하자, 소규모 파티를 위한 유쾌하고 감미로운 음악의 점프밴드가 등장하면서 블루스의 전자화, 도시화가 가속화됨. 블루스에 백비트가 강조되고 재즈의 앙상블적인 성격이 합쳐진 이 새로운 경향의 블루스가 1949년 <빌보드>지에 의해 리듬 앤드 블루스로 명명됨. 1950년대에 흑인들 사이에서 연주되던 리듬 앤드 블루스는 보다 강한 비트의 흥겨운 음악 l되면서 백인 청소년을 급속히 끌어들임. 흑인음악과 백인 음악의 위대한 만남인 로큰롤 탄생의 전조.
✔가스펠 (Gospel)
본래 가스펠은 대중성이 강한 교회 음악의 통칭. 좁은 의미로는 블루스풍의 현대 흑인 가스펠. 미국 북부에 비해 흑인 억압이 심한 남부 시골 교회의 예배 모임에서 불려진 노래가 그 뿌리라고 알려져 있음. 가스펠이 정돈된 모습으로 대중 앞에 등장한 것은 1930년대임. 리듬앤드 블루스와 때론 대립하고(가스펠의 여왕 마할리아 잭슨은 블루스를 사탄의 음악이라고 도외시함), 때론 손잡으면서(샘 쿡, 디온 워윅등의 리듬앤드 블루스 뮤지션들은 가스펠 가수이기도 했음)발전한 가스펠은 리듬 앤드 블루스와 내면적 결합을 통해 1950년대 말 소울을 탄생시킴.
✔소울 (Soul)
리듬 앤드 블루스에 흑인 가스펠의 정서와 보컬 테크닉을 결합한 음악 장르. 최초의 소울 아티스트 레이 찰스에 의해 양식화됨. 가스펠 가수 출신으로 팝 스타의 자리에 오른 최초의 인물인 샘 쿡의 <You Spend Me>(1957)는 소울 시대의 개막을 알린 작품으로 평가받음. 1960년대 반전, 흑인 운동의 고양과 함께 절정에 이른 소울의 인기는 빌보드 차트에서 리듬앤드 블루스를 1964년 전후로 14개월간 사라지게 함. 처음으로 흑인들과 백인들이 같은 음반을 산 시기였음. 소울이 빌보드 차트의 정규 장르 목록에 오른 것은 소울의 전성기가 지난 1969년이었음.
✔재즈 (Jazz)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미국의 남부, 뉴올리언스 변두리의 흑인들 사이에서 연주되어 형성된 춤이나 퍼레이드 음악 등에 1914년경 누군가가 ‘jass’, ‘jas’, 'jaz'등의 명칭을 붙인 것이 그 시초였음. 블루스적 감수성에 소양 고전 음악의 경험이 결합되어 있으며 연주곡보다 연주자의 즉흥적 표현력이 더 강조되는 ‘현장음악’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는 변모를 거듭해 온 재즈는 시기와 연주 스타일에 따라 뉴올리언스 재즈, 스윙, 비밥, 모던재즈, 퓨전, 크로스 오버 등으로 나누어지나 즉흥성, 창의성 그리고 영원한 자유정신은 변함없는 재즈의 본질로 남아있음. 흑인 음악의 다른 장르처럼 팝의 주류로 나선 적이 없는, 진정한 마니아들을 위한 음악이지만 재즈의 감염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장르는 별아로 없음
✔랩 (Rap)
‘빠르게 말하다’라는 뜻의 단어. 본래 뉴욕 외곽의 흑인과 히스패닉들 사이에서 일종의 장난스런 유희로 시작됨. 1970년 후반 디스코에 싫증내고 브레이크 댄스에 심취해 가던 어린 흑인들은 좀더 강렬한 리듬을 원했고, 음악에 자신의 목소리를 싣고 시어함. 이를 위해 음반사에서는 댄스음악 앨범에 ‘지껄임’을 삽입했는데, 이것이 랩으로 불렸다. 1979년 슈가 힐 갱의<Rapper's Delight>은 최초로 대중화 된 랩 앨범이었음. 속어와 비어를 섞어 가며 쉴새없이 지껄이는 랩에서 록 시대 이후 담대해 있던 대중음악의 저항적 전통은 1980년대식 자기표현을 찾아냄. 저소득층을 외면한 1980년대 미국의 신보수주의 정책의 영향으로 랩은 더욱 격렬한 공격성을 띠게 되면서 신세대 흑인들을 사로잡음.
✔레게 (Reggae)
1960년대 중반 자메이카에서 형성된 장르. ‘스카’와 ‘록 스테디’가 그 뿌리. 스카는 자메이카 음악인들의 리듬 앤드 블루스를 수용해 만든 음악. 록 스테디는 소울의 자메이카적 변형. 레게는 둘째, 넷째 마디에 강세가 들어가던 백비트(리듬 앤드 블루스와 로큰롤이 채용)가 사라지고, 자연스런 다운비트(첫째, 셋째마디에 강세)로 돌아갔지만 록 스테디에서 처럼 전기 기타와 베이스의 사운드가 두드러짐. 백인에 의해 박탈당한 그들의 고향 아프리카를 행한 갈망이 이 음악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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