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EBS교육방송의 서비스품질 향상 방안 연구-서비스가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 이론적 배경
I.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I. 연구방법
I. 결과분석 및 해석
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EBS교육방송이란 전파매체나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여 정규학교교육 외에 진행되어 지는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현대사회에 이러러 부의 분배에 있어 불균형은 커져만 왔다. 그러한 부의 편중현상과 더불어 교육에 있어서도 사교육이 지나치게 비대화되어 정규교육의 의미마저 무색하게 되었고, 그러한 사교육 비용이 소득 수준에 비하여 지나치게 커져 사회적 문제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사교육 비용을 최소화하고 교육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EBS교육방송의 활성화를 모색하게 되었다.
현재 EBS교육방송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케이블 교육방송 프로그램, 사교육, 정규학교교육 등의 교육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EBS교육프로그램의 활용도는 실제 예상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EBS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EBS교육방송의 품질 개선이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방송의 서비스품질 향상과 더불어 시청자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EBS교육방송을 통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진다. 그 이유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에 따라 이루어지는 재시청 및 구전을 통한 시청자의 확대같은 시청자 충성행위가 EBS교육방송의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며, 이를 설명하는 유용한 변수로서 시청자만족이 제시되고 있다. 즉 교육방송프로그램 기획자는 시청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방송프로그램품질 개선에 최대한 적용하여 시청자가 만족을 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에 따라 관련된 변수인 방송프로그램의 품질과 시청자 만족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이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축적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활성화 방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SERVQUAL의 설문도구가 EBS교육방송 품질측정에도 유용한지를 밝히고, 각 요인간 인과관계와 더불어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청자만족을 통한 충성도의 확대와 궁극적으로 교육방송의 활성화를 꾀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영방송][공영][방송][공정성]공영방송의 개념, 공영방송의 이념, 공영방송의 재원구성, 공영방송의 역할, 공영방송의 공정성, 공영방송의 사회성, 공영방송의 정체성, 공영방송의 수신료, 공영방송의 과제 분석
  • 방송사가 공공기구로 조직되어야 하고 공적 재원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공서비스 모델 옹호자들은 시장실패론(market-failure)을 주장한다. 이는 한편으로 방송(프로그램)의 공공재적 특성, 즉 프로그램 수용부분에서의 비제외성과 비경합성,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공급자와 소비자사이의 가격과 정보를 통한 신호체계(signalling system)의 부재 등에 근거한다. 이들은 특히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상업방송은 대중취향중심이 되기 때문에, 프로

  • [경영분석]삼성 sds 완전분석
  • 서비스 업체들의 지식재산 활용 이슈화2.10 국내 SI업체들의 컨설팅 경쟁력 강화2.11 신수종개발전략3. 조직능력 분석3.1 인력구성3.2 핵심기술3.3 마케팅3.4 생산 및 품질3.5 핵심기술능력3.6 교육훈련 기본 방향 및 체계3.7 보상체계3.8 경영능력평가 3.9 삼성SDS의 경쟁우위는 어디에 있는가?4. 경영자 분석4.1 학력 및 경력4.2 대외활동 4.3 2005 삼성SDS 경영방침에 관한 CEO 생각 4.4 김인 사장의 월요편지를 통해 본 CEO의 6시그마4.5 CEO가 본 회사가 바

  • 근로아동의 복지사업
  •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 야영장은 일반 청소년 시설을 근로청소년들도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한편 기존 근로청소년 회관 등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프로그램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기회의 확대근로청소년의 교육기회의 확대와 산업시술향상 및 산학연계체제의 확대를 도모하고 이들에게 자아실현 및 발전을 위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대학진학에 있어서 산업체 근로 청소년을 위한 특별전형 제도의 확대와 야

  • 한국의 원격교육
  • 교육은 존립 그 자체의 위기에 부딪치고 있다. 학교교육을 통한 교육의 양적 확대라는 목표는 달성하였지만 교육의 질적인 면과 관련된 많은 문제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교육’하면 ‘학교교육’을 연상할 정도로 학교교육을 절대시하는 학교교육 중심의 사회에서 살아왔다. 학교에 다니는 것 그 자체의 가치를 인정하게 함으로써 학교에 다닌 것과 능력이 있다는 것을 동일시하도록 하는 학력주의 사회 속에서 교

  • [고객관계관리] 메가스터디 CRM
  •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는 솔루션을 들 수 있다.(2) 도서 소개- 죽은 CRM, 살아있는 CRM그림 2 도서 이미지제1부에서는 CRM의 중심이자 주도자인 ‘고객’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CRM이란 과연 무엇인지, CRM 통합 모델을 소개한다. 제2부에서는 CRM통합 모델에서 관계기간의 연장과 수익성 향상이라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기본전략을 수립(CRM의 목적)한다. 제3부에서는 2부에 나온 CRM 기본전략을 실천하기 위한 실천방안들인 마케팅 믹스 4P 개념 도입 상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