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남북한 영화교류의 현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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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영화에 대한 남북한의 인식

1. 북한의 영화 인식
1) 북한의 영화 인식
2) 북한 영화의 이념

2. 남북한 영화에 대한 상호 인식
1) 남한의 북한 영화에 대한 인식
2) 북한의 남한 영화에 대한 인식

Ⅲ. 북한 영화의 역사

Ⅳ. 북한 영화의 특징과 실태

1. 북한 영화의 특징
2. 북한 영화의 실태

Ⅴ. 남북한 영화 교류의 현황과 과제

1. 남북한 영화 교류의 현황
2. 남북한 영화 교류의 과제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영화는 문화 예술에서 큰 범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회에 대해 그 어느 예술 매체보다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영화가 시각적이면서 청각적인 매체일 뿐 아니라 한 장소에서 많은 사람을 집단적으로 감동시킬 수 있는 막강한 전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는 대중성과 오락성이라는 태생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탄생 초기부터 각종의 이데올로기 구현과 전파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음은 역사가 증명하는 사실이다. 북한도 예외가 아니며, 김일성 정권은 집권 초기부터 영화의 중요성에 대하여 소양을 가지고 있었으며, 대중들이 거부감 없이 통치이념과 이데올로기를 수용할 수 있도록 영화를 적극 사용하였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화면 안에서 펼쳐지는 세상은 쉽게 전파될 수 있다.
영화를 통한 북한 문화와의 만남은 영상 매체가 중요시 되는 요즈음의 세태를 반영한 것과 더불어 북한 문화에서 영화가 차지하는 자리가 크기 때문에 그 의미가 깊다. 또한 영상을 통해 나타난 문화의 단면을 접하면서 이질화된 남북한 문화를 서로 인식하고 동질성을 찾아 회복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남한과 북한이 서로의 문화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은 남북한의 문화가 함께 발걸음을 떼는 데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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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두, 북한 매스미디어론, 나남출판, 1997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남북한 사회 &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2000
서정남, 서정남의 북한영화탐사, (주)생각의 나무, 2002
정재형 편, 북한영화에 대해 알고 싶은 다섯 가지, 집문당, 2004
배성인, 북한에서의 영화인식과 역사적 궤적
북한영화의 장르와 특성
북한영화의 제작 및 보급
북한영화의 대외활동과 남북교류
1990년대 이후 북한영화의 특징과 변화
김영훈, 북한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 국립문화재연구소
이명자, 북한영화의 창작방법, 영화비평가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이충직), 남북한 영화 교류 방안 연구
통일문답, 통일교육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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