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남북한 영화교류의 현황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영화에 대한 남북한의 인식
1. 북한의 영화 인식
1) 북한의 영화 인식
2) 북한 영화의 이념
2. 남북한 영화에 대한 상호 인식
1) 남한의 북한 영화에 대한 인식
2) 북한의 남한 영화에 대한 인식
Ⅲ. 북한 영화의 역사
Ⅳ. 북한 영화의 특징과 실태
1. 북한 영화의 특징
2. 북한 영화의 실태
Ⅴ. 남북한 영화 교류의 현황과 과제
1. 남북한 영화 교류의 현황
2. 남북한 영화 교류의 과제
Ⅵ.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영화는 문화 예술에서 큰 범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회에 대해 그 어느 예술 매체보다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영화가 시각적이면서 청각적인 매체일 뿐 아니라 한 장소에서 많은 사람을 집단적으로 감동시킬 수 있는 막강한 전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는 대중성과 오락성이라는 태생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탄생 초기부터 각종의 이데올로기 구현과 전파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음은 역사가 증명하는 사실이다. 북한도 예외가 아니며, 김일성 정권은 집권 초기부터 영화의 중요성에 대하여 소양을 가지고 있었으며, 대중들이 거부감 없이 통치이념과 이데올로기를 수용할 수 있도록 영화를 적극 사용하였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화면 안에서 펼쳐지는 세상은 쉽게 전파될 수 있다.
영화를 통한 북한 문화와의 만남은 영상 매체가 중요시 되는 요즈음의 세태를 반영한 것과 더불어 북한 문화에서 영화가 차지하는 자리가 크기 때문에 그 의미가 깊다. 또한 영상을 통해 나타난 문화의 단면을 접하면서 이질화된 남북한 문화를 서로 인식하고 동질성을 찾아 회복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남한과 북한이 서로의 문화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은 남북한의 문화가 함께 발걸음을 떼는 데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온죽 외, 남북한 사회통합론, 삶과 꿈, 1997
강현두, 북한 매스미디어론, 나남출판, 1997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남북한 사회 &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2000
서정남, 서정남의 북한영화탐사, (주)생각의 나무, 2002
정재형 편, 북한영화에 대해 알고 싶은 다섯 가지, 집문당, 2004
배성인, 북한에서의 영화인식과 역사적 궤적
북한영화의 장르와 특성
북한영화의 제작 및 보급
북한영화의 대외활동과 남북교류
1990년대 이후 북한영화의 특징과 변화
김영훈, 북한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 국립문화재연구소
이명자, 북한영화의 창작방법, 영화비평가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이충직), 남북한 영화 교류 방안 연구
통일문답, 통일교육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다음의 내용을 참고로,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이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최초 기관 이용은 대부분 어린이집(947)을 통해 이뤄지고 있었다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은 평균 218개월이었으며, 12~23개월이 463로 가장 많았으며, 24~35개월이 246로 다음을 차지했다 취업모의 자녀 최초 이용 월령이 199개월로
- 나의 식생활 분석 및 평가
- 저출산의 원인, 문제점 및 저출산의 해결방안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