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도덕성의 발달과 가치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2. 프로이드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3.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4. 피아제의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의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6.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7. 청소년 도덕적 가치관 혼란과 사회적 원인
8.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 를 가정하여 연구해왔으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 측면이 다르다. 먼저 정신분석이론가들은 도덕발달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Freud에 의하면 자녀가 부모를 얼마나 좋아하는가가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리고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한 아동은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이나 수치심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인지발달이론가들은 도덕의 인지적 측면 또는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였고 도덕에 대한 아동의 사고방식이 성숙하면서 도덕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해왔다. 사회학습이론가와 사회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어떻게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억제하고 유혹에 저항하면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2. 프로이드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프로이드에 따르면 초자아는 남근기에 발달하는데(3-6세) 그 시기에 아동들은 이성부모에 대한 근친 상간적 욕망 때문에 동성부모에 대한 적대적 경쟁심을 경험하게 된다. 우선 소년의 경우,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적대감이 형성되고, 이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버지를 동일시할 수밖에 없다. 아동들은 아버지의 도덕기준을 포함한 여러 속성을 내면화한다. 프로이드는 남성의 초자아가 아동초기에 출현해서 6-7세에 성숙되며 이에 따라 외디푸스 갈등이 해소된다고 가정했다. 소녀들은 아버지의 애정을 두고 엄마와 경쟁하기 시작하는 남근기 동안에 비슷한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측되나, 소년들이 아버지에 대해서 느끼는 것만큼 어머니를 그렇게 두려워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최악의 상황에서라도 어머니들은 소녀들을 결코 거세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린 소녀도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엄마를 어쩔 수 없이 동일시하면서 두려움을 해결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프로이드는 여성들의 초자아가 남성들에 비해 더 약하다고 믿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청년기자아정체감]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
  •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심리1. 아동기의 발달특성1) 신체 발달 2) 집단 의식의 형성 3) 자신감과 근면성 4) 인지기능의 발달5) 도덕성 발달6) 성 발달2. 아동에게 필요한 환경 3. 학령기 아동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문제Ⅲ. 아동기의 신체 발달1. 신체적 성장2. 운동 기능의 발달1) 대근육 운동2) 소근육 운동 3.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도덕성 발달단계이론Freud는 그의 인간 발달이론에서 정신구조 설정을 id, ego, superego로 보고 도덕성, 가치관의 발달을 superego의 성숙 발달에 의한다고 보았다. Piaget는 도덕성, 가치관의 발달 역시 인지 발달의 일부로 보고 4-7세경에 아동은 이미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Kohlberg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답습하여 인간의 도덕성, 가치관 발달이론을 개척하였다. 그는 1956년부터 10-16세 아동, 청소년 7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도덕성, 가치관

  •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기에 성인기 준비를 위한 학습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시기는 짧은 시간 동안에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과 자아 정체감의 확립, 신분의 변화, 직업선택 및 준비 등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이루어야 한다. 물론 인생의 어떠한 시기도 적응문제는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청소년기는 개인의 역할 변화, 그에 따른 적응의 문제, 확장된 인간관계, 이성 문제, 진로, 가치관 문제 등 이전 시기인 아동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문제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발달이론 비교분석0
  • 발달시켜 나간다. 4)잠복기(6*12세)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로 성적욕구가 억압되어 성적 충동 등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이다. 반면 지적 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지적활동에 에너지를 집중시킨다. 5)생식기(12세 이후)앞 단계에 잠복되어 있던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의 세계로 나오게 된다. 신체적, 생리적 능력 역시 갖추고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순조롭게 넘긴 청소년은 이타적인 사람으로 성숙하게 된다. 3. 이론의 비판적 검토

  • 청소년교육과 인간과 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도덕성 인지발달론은 도덕성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인지적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론에 따르면 도덕성은 도덕적인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판단과 이유를 사용하는 특성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플라톤의 주장과 일치하여 덕목을 선천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도덕적 사고의 일면으로 보는 전통적인 입장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콜버그는 더 높은 도덕적 발달 수준에 있는 사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