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가치관발달] 청소년기의 가치관 발달,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 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 [지역사회복지] 초등학교주변 유해업소 감소와 유해환경 개선 방안(사례중심)
- 인간의 발달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청년기의 발달 성인초기와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 노화과정 행동의 장애 인간의 발달현상
- 교사교육의 발전적 방향
- 청소년 시기 발달적 특성을 기술하고 주변인(또는 나의) 청소년 시기 분석을 13가지 영역에 준하여 사정한 후 거듭나는 삶을 위해 현재 장단기 목
- 하고 싶은 말
-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청소년의 가치관 발달
I. 청소년기의 가치관 발달
1. 가치관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2. 청소년의 가치관 실태와 원인
II.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 지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의 가치관 발달
I. 청소년기의 가치관 발달
1. 가치관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일반적으로 윤리학에서 가치(values)란 선(善)과 악(惡), 의(義)와 불의(不義), 미(美)와 추(趨)등에 대한 관념을 일컫는 말이다. 즉,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어떤 행동이 과연 더욱 의로운 것인지, 무엇이 더욱 아름다운 것인지 등에 대하여 개인 스스로 주체적이고 명확한 관념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가를 누가, 어떤 기준에 의해 판단할 수 있는가? 만약 사회적인 관점에서 그 시대인이 사회의 공통된 규범과 관습 그리고 일반적인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선과 악을 구분하였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과연 절대 불변적이고 보편타당한 선인가 아니면 상대적이고 상황론적인 선인가? 이 모든 의문과 철학적 사고는 아직도 끝나지 않았으며, 끝날 수도 없는 문제이다.
심리학에서 가치란 일반적으로 의식구조의 하위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 의식구조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정의를 하자면, 가치란 "자연속의 인간의 위치와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간 대 자연, 인간관계 등에서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에 대한 일반화되고 조직화된 개념"(Kluckhohn, 1962)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McGuire(1959)는 태도와 가치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태도란 특정 대상에 초점을 맞춘 몇몇 신념의 지속적인 조직으로서 개인의 선호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며, 가치란 어떤 특수 대상이나 상황을 초월하여 행위의 양식을 결정하고 존재의 목적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태도는 특수 대상이나 사태에 국한되어 있는 반면, 가치는 그것을 초월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 [프랑스예술] 삼미신에 대한 정의와 작품들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주4일 근무제 개요와 국내외 시행 사례, 시행에 따른 장단점 및 찬반의견 도출
- 놀이활동계획안(시장놀이)
- 심리적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심리학]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에 나타나는 강박행동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