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가치관발달] 청소년기의 가치관 발달,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의 가치관 발달

I. 청소년기의 가치관 발달
1. 가치관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2. 청소년의 가치관 실태와 원인

II. 청소년의 가치관 및 도덕성 지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의 가치관 발달

I. 청소년기의 가치관 발달

1. 가치관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일반적으로 윤리학에서 가치(values)란 선(善)과 악(惡), 의(義)와 불의(不義), 미(美)와 추(趨)등에 대한 관념을 일컫는 말이다. 즉,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어떤 행동이 과연 더욱 의로운 것인지, 무엇이 더욱 아름다운 것인지 등에 대하여 개인 스스로 주체적이고 명확한 관념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가를 누가, 어떤 기준에 의해 판단할 수 있는가? 만약 사회적인 관점에서 그 시대인이 사회의 공통된 규범과 관습 그리고 일반적인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선과 악을 구분하였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과연 절대 불변적이고 보편타당한 선인가 아니면 상대적이고 상황론적인 선인가? 이 모든 의문과 철학적 사고는 아직도 끝나지 않았으며, 끝날 수도 없는 문제이다.
심리학에서 가치란 일반적으로 의식구조의 하위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 의식구조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정의를 하자면, 가치란 "자연속의 인간의 위치와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간 대 자연, 인간관계 등에서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에 대한 일반화되고 조직화된 개념"(Kluckhohn, 1962)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McGuire(1959)는 태도와 가치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태도란 특정 대상에 초점을 맞춘 몇몇 신념의 지속적인 조직으로서 개인의 선호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며, 가치란 어떤 특수 대상이나 상황을 초월하여 행위의 양식을 결정하고 존재의 목적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태도는 특수 대상이나 사태에 국한되어 있는 반면, 가치는 그것을 초월하고 있다.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청소년 사회문제의 원인과 실태 대응방안(약물남용,비행,학교폭력,성매매등 총괄적 이해)
  • 청소년기는 아직 성적인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기 위한 판단과 이해 능력이 부족하며 신체적인 발육에 비해 정신적 성숙도가 미진하여 매우 불안정한 시기이다. 그래서 금전적, 물질적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몸과 성을 이용할 수 있다는 그릇된 인식을 가지기 쉽다. 이러한 청소년성문제는 앞으로 우리 사회의 주축이 될 청소년들의 건전한 의식함양 및 발달에도 큰 장애요인이 될 것이 분명하며, 이러한 불안요소들은 사회 유지와 영속적 발전

  • [프로포절] 청소년 복지학교
  • 및 인원수대상구분서비스 대상자 산출근거단위수(명)일반대상부산광역시 내 청소년위기대상부산광역시 금정구 내 청소년표적대상장전동 내 청소년클라이언트 수(실인원)청소년 복지학교 프로그램 선착순 신청자15명목 적목 표하위목표청소년 복지학교를 통해 바람직한 가치관형성 및 사회참여를 유도한다.1. 청소년 복지학교를 통해 청소년들의 정신적, 심리적 성숙과 발달을 도모한다.1-1. 청소년 복지학교를 통해 청소년의 자존감 점

  •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청년기자아정체감]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
  • 발달1. 구강기 Oral stage(0~1세)2. 항문기 Anal stage(2~3세)3. 남근기 Phallic stage(4~5세)4. 잠재기 Latency Stage(6~13세)5. 생식기 Genital StageⅤ. 아동기의 대표적 발달 이론 1. 제1단계(0-1세)2. 제2단계(1-3세)3. 제3단계(3-5세)4. 제4단계(5-12세)5. 제5단계(청소년기)Ⅵ. 아동발달 촉진 생활 지도1. 지적 발달을 돕는 지도2. 창의력의 육성을 위한 지도3.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도4. 사회적 태도의 형성을 위한 지도1) 태도와 가치관의 선별2) 개념의 명료화3) 충분한 인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목 차 Ⅰ. 학령기(아동기)1. 본 론1). 신체 발달2). 인지발달3). 언어발달4). 정서발달 5). 사회성 발달6). 아동기의 발달 장애2. 사회 복지적 개입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3. 결론II.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1)신체적 성숙2)성적 성숙3)운동 발달4)신체적 발달의 영향2. 심리적 발달 1)정서 발달2)인지 발달 3)자아정체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1)가족관계2)또래집단3)이성교제4)컴퓨터와

  • [기독교] 청소년 비행 문제
  • 청소년 비행의 원인1) 청소년비행 원인에 대한 시각 일반적으로 보고된 청소년비행 관련 문헌에 의하면, 청소년비행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청소년 개인의 특성 때문에 비행을 하게 된다는 시각이다. 예를 들면, 청소년기 발달단계의 특성, 도덕성 발달상 결함이나 공격적 또는 충동적 성향, 좌절감 등 개인적 요인에 따라 청소년비행이 발생 또는 통제된다고 보는 시각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개인의 성향이 안정적이고 지속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