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주의 문화론- 마르크스가 문화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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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만민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이 문장은 마르크스가 1848년 쓴 '공산당 선언'이란 책의 마지막 구절에 나와있다. 이 문장에서 볼 수 있듯이 마르크스의 사상은 기성의 지배적 가치와 질서에 대한 부정과 새로운 가치와 질서에 대한 지향을 그 핵심으로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마르크스는 변혁적이고 진보적인 더 나아가 혁명적인 사상을 주지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은 기존의 문화에 대한 비판과 부정, 그리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지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정치적, 경제적 성격을 띄고 있다.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의 구체적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한가지 더 이야기하자면 이 문화론은 하나의 독립된 이론체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이라는 것은 없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은 문화이론은 없다고 말할 수도 있다. 문화에 관한 좀더 집중적이고 본격적인 이론화는 다소간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론가들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게 보면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은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수많은 이론가들의 수 많큼 다양하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만민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이 문장은 마르크스가 1848년 쓴 '공산당 선언'이란 책의 마지막 구절에 나와있다. 이 문장에서 볼 수 있듯이 마르크스의 사상은 기성의 지배적 가치와 질서에 대한 부정과 새로운 가치와 질서에 대한 지향을 그 핵심으로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마르크스는 변혁적이고 진보적인 더 나아가 혁명적인 사상을 주지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은 기존의 문화에 대한 비판과 부정, 그리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지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정치적, 경제적 성격을 띄고 있다.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의 구체적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한가지 더 이야기하자면 이 문화론은 하나의 독립된 이론체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이라는 것은 없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은 문화이론은 없다고 말할 수도 있다. 문화에 관한 좀더 집중적이고 본격적인 이론화는 다소간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론가들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게 보면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은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수많은 이론가들의 수 많큼 다양하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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