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론] 남북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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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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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남북관계의 개괄
1. 적대적 대립시기(1950~1960년대)
2. 적대적 경쟁시기(1970~1980년대)
3. 소극적 대화시기(1988~1997)
4. 적극적 포용시기(1998~현재)
Ⅱ. 위기관리이론과 한반도
1. 위기관리이론
2. 한반도 위기관리 사례
3. 한국의 대 북한 위기관리 행태
4. 한국의 대 북한 위기관리에 대한 전망
Ⅲ. 북핵 위기
1. 1차 북핵 위기
2. 2차 북핵 위기
Ⅳ. 김정일 정권의 대남정책
1. 김정일 정권의 시작
2. 김정일 정권의 대남전략
3. 남북정상회담과 대남전략
4. 2차 북핵문제와 대남전략
Ⅴ. 김대중 정부의 대북정책
1. 김대중 정부의 대북포용정책(햇볕정책)의 기원
2. 햇볕정책의 성격과 성과
3. 햇볕정책의 특징
4. 햇볕정책의 한계
Ⅵ.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
1. 참여정부의 ‘대북포용정책’
2. 햇볕정책과의 차이
Ⅶ. 결론을 대신한 전망 - 남한의 포용정책을 중심으로
1. 남한의 포용정책의 지속 추진, 북한의 태도는 변화 없는 경우
2. 남한의 포용정책의 추진에 따른 북한의 변화발생
3. 국내적인 비판에 따른 대북관계의 약화(상대적 한미관계 강화)
4. 남한의 포용정책의 포기
[부 록] 북한 협상전략의 이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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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남북관계의 개괄
1. 적대적 대립시기(1950~1960년대)
이 시기는 동서 두 진영간의 냉전이 첨예하게 고조되던 시기로서, 자유진영과 공산진영간의 긴장과 대립이 심화되어 있었기 때문에 공동평화를 모색하기 위한 대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한반도에 있는 남북한도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에 편승하여 갈등과 대립 일변도의 관계를 유지하였다. 미․소를 중심으로 하는 동서간의 양극적 냉전구조가 한반도를 지배하는 가운데, 북한은 오직 무력혁명에 의한 대남적화 노선을 추구하고 있었고, 남한은 엄격한 반공정책을 근간으로 하는 「할슈타인 원칙」 할슈타인 원칙(Hallstein Doktrin)이란 1956년 당시의 서독 외무차관 할슈타인이 표명한 외교원칙으로 '서독은 동독을 승인하는 나라(대 독일전 승리국가인 소련은 예외)와 외교관계를 맺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할슈타인 독트린은 1955년 9월 서독과 소련 간 정식국교 수립이래의 서독외교정책(반공외교정책)의 기본원칙이 되었다. 할슈타인 독트린은 서독의 대 동독 강경책으로서 동독과 외교관계를 맺는 제삼국과 서독은 외교관계를 체결할 수 없다는 외교노선이다. 서독은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동독의 외교적 고립정책 추구했지만 소련의 영향권에 들어있는 동유럽 국가들로서는 소련이 고수하던 독일 내 두개의 국가론을 따를 수밖에 없었으므로, 결국 서독은 동유럽 세계에서 따돌림을 받게 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빌리 브란트 수상이 적극 추진한 동방정책은 히틀러 독재체제 하에서 억압받아왔던 타민족에 대한 용서를 그 시작으로 하고 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두 번이나 전쟁을 일으켰던 거만한 독일의 최고 정치지도자가 약소국 폴란드에 찾아가 그 앞에 무릎을 꿇고 참회의 눈물을 흘리며 용서를 빈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서독이 국제적으로 다시 신뢰를 회복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으며 참과 진리 앞에 겸손한 정치인의 진정한 용기로 대변되는 서독 외교의 승리이기도 한 것이었다. 루마니아와의 국교 재개(1967), 유고슬라비아와의 외교관계 재개(1968), 그리고 브란트 정권 수립에 의한 동서독 수뇌회담의 실현(1970) 등으로, 이 원칙은 사실상 끝을 맺었다.
을 유지하고 있었는바, 남북간에 실질적인 대화나 교류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했다. 통일원, 『통일백서 1995』(서울 : 통일원, 1995), p. 143.
또한, 1968년 청와대 침투사건과 그 이틀 뒤에 일어난 푸에블로호 납치 사건 등은 한반도에 긴장을 불러왔다. 이 사건을 계기로 남한 정부는 향토예비군의 창설과 각종 무기 구매, 북파공작원 양성 등을 추진하게 되었다.
2. 적대적 경쟁시기(1970~1980년대)
1969년 닉슨 독트린이 발표된 이후, 1970년대에 접어들어 미국과 중국, 일본과 중국간의 외교접촉이 이루어지면서 세계적으로 긴장완화와 평화공존의 기운이 감돌기 시작하였다. 이에 우리 정부는 단계적․기능적 통일정책 방향을 정립하고 군사문제에 있어서 군축보다 군사적 신뢰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정책을 확립하였다. 그러나 남․북한의 정책의 변화는 데탕트라는 세계적 정세에 영향을 받은 것보다는 미국, 중국 등 강대국 사이의 화해가 자신들의 안위에 불안한 요소로 인식한 남과 북의 자구책이라고 볼 수 있다.
1970년, 박정희 대통령은 평화통일구상을 선언했고 이에 의거해서 남북 당국간 최초의 대화인 적십자회담이 성사되었다. 특히, 남북조절위원회의 가동과 7․4남북공동성명 발표로 남북간에는 화해의 분위기가 일어났다. 그러나 1970년대 북한의 대남 대화 제스처에는 위장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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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 「박진의 북핵 리포트」, (서울: 한국경제신문, 2003)
한국정치학회, 이정복 편, 「북핵문제의 해법과 전망」(서울: 중앙 M&B, 2003) 中,
- 임동원,&제1차 남북정상회담의 성사 과정과 향후 과제,
- 최완규,&대북 화해&협력 정책의 성찰적 분석,
2001/2002 통일백서 <통일부>
2001/2002 외교백서 <외교통상부>
이병희, 한국과 미국의 대북정책,&국제정치논총」제43집 4호, 2003, 한국국제정치학회
김경호, &한반도 긴장관계의 평화적 해결방안,&국제정치논총」제43집 3호, 2003, 한국 국제정치학회
동아일보, 중앙일보
북핵 저지 시민연대(http://www.nknstop.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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