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KBS개그콘서트와 MBC코미디 하우스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목적
2. 우리나라 방송 코미디 프로그램의 배경
3. 연구방법

제2장 본 론

1. KBS 개그콘서트와 MBC 코미디하우스의 내용분석
⑴내용분석
①개그콘서트
②코미디하우스
⑵두 프로그램의 비교
2. 설문조사 결과
3. 연구결과

제3장 결 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미디어 산업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미디어와 접촉하는 시간이 늘어났을 뿐 아니라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여러 기능들을 수용하고 여기에 의존하는 정도도 더욱 커지고 있다.
W. Lippman은 "우리들 머릿속에 담겨있는 이미지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얻어진 것이 대부분"이라고 서술할 만큼 매스미디어의 위력을 높이 평가하였다. 이것은 곧, 미디어가 공공문제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형성하는 매개체가 되며, 우리의 순간적인 감각의 경험을 넘어 관대한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확장시키는데 미디어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는 소외된 각 개인들과 그들의 사회를 연결시켜주는 기능도 매스미디어가 담당하고 있으며,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정보에 의해서 사람들은 현상을 인지하고 평가. 판단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매스미디어의 크고 작은 영향력에 대한 문제 의식은 점점 더 확산되어가고 있고, 우리 사회에서도 여러 모임에서 메스커뮤니케이션의 내용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기도 하다.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감안 할 때 텔레비전에 묘사되고 제시된 사회와 이를 전개해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배이데올로기를 탐구해 보는 일을 매우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백선기·오은영, "텔레비전과 페미니즘/TV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홍기선, 전석호, "국민문화생활과 방송 수용행위네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논문집, 방송문화진흥회
김웅래, '한국 텔레비전 콤비디 프로그램의 통제 유형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정영아, TV 드라마의 기호학적 연구:MBC 특집 드라마(에미)의 사례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최창섭,'방송철학'대흥,1992.
안영진, 'TV 코메디의 기호학적 분석/SBS코메디 프로그램 '코미디 전망대'의 사례분석'

<인터넷>
www.imbc.com
www.kb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방송프로그램에서 언어의 문제점
  • 방송사들이 언어 사용에 관하여 좀 더 심사숙고해야하지 않을까 싶다.4. 참고문헌-서적-1. 대중문화의 이해(2005) JOHN FISKE 지음 | 박만준 옮김 | 경문사(한헌주) | 2005년 03월 2.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지음 | 한울 | 2003년 09월 4. TV 속의 사회 사회 속의 TV 캐더린 우셔 헨더슨 외 지음 | 백선기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4년 05월-사이트-1. http://www.cultizen.co.kr/home/ 2. http://www.kbs.co.kr/3. http://www.bugs.co.kr/4. http://www.imbc.com/5. http://www.naver.com

  • 토크쇼란 토크쇼의 역사적 흐름 마녀사냥 토크쇼의 종류 토크쇼의 역사적 토크쇼의 특징 변형 토크쇼
  • MBC 개국 우리나라 최초의 토크쇼 1971년KBS : 각 분야의 화제의인물들의 이야기.1970년대유루파동 + 새마을 운동: 건전한 국민상을 위해 모든 프로그램 교양화 Or- ‘공영성 강화’이름아래 모든 쇼 프로그램,코미디 프로그램 폐지.1973년방송법개정1980년언론통폐합1980년대 토크쇼의 특징1990년대 토크쇼의 특징KBS : 스타들의 인생역정MBC KBS KBS

  • [사회언어학] 국내 방송프로그램 제목의 외래어사용의 실태
  • 방송 3사에 방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외래어로 된 프로그램 제목을 우리말로 바꾸어 본 것이다. 외래어로 된 프로그램 제목 우리말로 된 프로그램 제목SBS오픈 스튜디오 ⇨ 열린 광장 이경규의 굿타임 ⇨ 이경규의 좋은 시간 KBS시청자 칼럼 ⇨ 시청자 한마디개그콘서트 ⇨ 웃음한마당MBC 생방송 이슈 & 이슈 ⇨ 생방송 화제 만발 타임머신 ⇨ 시간여행 1. 외래어로 된 프로그램 제목과 우리말로 된 프로그램 제목이 주는 느낌은 어떻습니까?(제목

  • [매스컴] TV에서 PC로(산업사회이전과 이후에 달라진 양상들)
  • 방송에서 지속적으로 쓰이면서 공화당을 조롱하는 전국적인 트렌드를 형성시키기도 했다.우리나라에서도 ‘유튜브’로 대표되는 UCC에 대한 사업영역 확장이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유로방송시장에서의 인기장르인 영화․드라마․스포츠 등에서는 이미 지배적 사업자 중심의 구도가 고착화된 상황으로 남아있는 새로운 콘텐츠 영역은 UCC정도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UCC가 향후 양방향 미디어서비스의 거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 [미디어산업론] 예능(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문화 트렌드 분석
  • KBS 프로그램인 ‘1박 2일’을 예로 들면 2주에 한 번씩 금,토 1박 2일 촬영을 하여 보통 2주 분 방송 분량을 제작한다. 한편, MBC의 ‘무한도전’을 살펴보면 단기 프로젝트는 일 주일에 한 번 꼴로 촬영을 하지만 장기 프로젝트는 연기자의 스케줄에 맞추어 수시로 촬영하기도 한다. - 제작 단계 분석 : 프로세스 (2/4)23가치사슬 분석 ❷ 제작 작품을 제작할 때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사람들은 즐거움을 위해 쇼와 코미디와 오락 프로그램을 본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