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교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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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격
2. 목표
3. 내 용
4. 교수 ․ 학습 방법
5. 평가
본문내용
1. 성격
중국어는 세계적으로 사용인구가 가장 많은 언어이며, UN에서 사용되는 국제공용어의 하나이다. 최근 한국과 중국간의 인적, 물적 교류는 물론이고, 정보와 지식의 교류가 급격히 증가하여 우리나라의 대외관계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많은 중국어 전문인력을 필요로 한다.
<중국어 I>- 중국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고르게 길러 기초적인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과목이다.
<중국어II>- '중국어I'과목의 심화과목이며 의사소통능력을 보다 신장시키도록 한다.
2. 목표
총괄목표
중국어I
기초적인 중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과 중국인의 일상 생활 및
중국문화를 이해하는 능력배양
중국어II
기초적인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중국인의 일상생활과 문화의 다양한 면을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중국어로 소개할 수 있는 능력배양
하위목표
중국어I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을 균형있게 배양, 중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이를 발전시키는 것
중국어II
기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켜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우리문화를 중국인에게 능동적으로 소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


3. 내 용
가. 의사 소통 활동
듣기
중국어I
중국어 음성과 한어병음방안 및 한자의 관계를 이해한다.
간단한 말을 듣고 행동한다.
간단한 질문이나 대답을 이해한다.
간단한 대화의 내용을 이해한다.
쉬운 내용의 말을 듣고 그 뜻을 파악한다.
중국어II
비교적 간단한 말을 듣고 행동한다.
비교적 쉬운 질문이나 대답을 이해한다.
비교적 쉬운 대화의 내용을 이해한다.
비교적 쉬운 내용의 말을 듣고 그 뜻을 파악한다.
말하기
중국어I
각 음절의 성조에 주의하며 자연스러운 억양으로 발음한다.
학습한 내용을 간단한 말로 표현한다.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간단히 대화한다.
간단한 질문이나 대답을 한다.
일상생활에 관하여 쉬운 말로 표현한다.
중국어II
각 음절의 성조에 주의하며, 자연스러운 억양으로 발음한다.
학습한 내용을 간단한 말로 표현한다.
비교적 간단한 질문이나 대답을 한다.
일상생활에 관하여 쉬운말로 표현한다.
읽기
중국어I
한자의 중국어 독음을 숙지하며, 정확한 중국어발음을 연습한다.
쉬운 내용의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한다.
짧은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한다.
일상생활에 관한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한다.
중국어II
비교적 쉬운 내용의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한다.
비교적 짧은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한다.
일상 생활에 관한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한다.
쓰기
중국어I
학습한 내용을 간단한 글로 표현한다.
일상생활에 관하여 쉬운 글로 표현한다.
쉬운 내용의 말을 듣고 받아 쓴다.
쉬운 내용의 글을 읽고 내용을 요약한다.
쉬운 우리말을 중국어로 옮긴다.
중국어의 간체자쓰기를 숙달한다.
중국어II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간단한 글로 표현한다.
일상생활에 관하여 쉬운글로 표현한다.
비교적 쉬운 내용의 말을 듣고 받아 쓴다.
비교적 쉬운 내용의 글을 읽고 내용을 요약한다.
쉬운 우리말을 중국어로 옮겨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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