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인의 자연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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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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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본 론.
1. 일본인의 종교
1) 중층 신앙
2) 무종교성
3) 종교와 의례
2. 일상에서의 자연종교
1) 히나마츠리
2) 엔기모노
3. 대중문화에서의 자연종교
1) 애니메이션 - 원령공주
2) 애니메이션 - 헤이세이 너구리 대전쟁 폼포코
3) 음양사 - 만화, 영화, 소설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일본은 예로부터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온화한 기후 때문에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나 라를 신의 나라로 믿게 하였다. 수많은 카미(神, 성스럽고 초인간적인 존재)들이 가득 사방에 가득 차 있다는 믿음이었다. 또한 씨족은 사회, 경제, 정치적인 단위였으며 우지 카미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적 연대성의 단위기도 하였다. 이런 기본믿음을 바탕으로 일본 고유종교로서 신토(神道)가 나타났다. 신토는 자연에 대 한 숭배심이 종교로 발전한 것으로, 애니미즘(동물, 식물, 자연 현상 속에 영혼이 있다고 믿는 종교적인 사고방식)의 일종이다. 신도는 초기에는 창시자도 교리도 없었으나,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으면서 신전을 짓고 교리를 가르치게 되었다. 현재 신사는 일본 전 국에 8만 군데가 있고, 신도 수는 1억 명이 넘어 전체 인구의 90%에 이른다. 하쓰모데(は つもうで:새해들어 처음으로 神佛을 참배함)나 결혼식 같은 때는 신사에 가는 사람이 많고 현대적인 호텔 안에도 결혼식을 위해 자그마한 신사가 만들어져 있어, 그 곳에서 신주가 축사를 읽어 준다. 도리이(신사 입구에 세운 기둥 문)는 신사의 상징이며 도시에서는 신사가 자취를 감춘 것처럼 보이지만, 빌딩 옥상과 같은 뜻밖의 장소에 도리이가 서 있는 경우도 있다.
불교는 기원전 5세기경 인도에서 비롯되어 6세기에 중국과 한국을 거쳐 일본에 전해졌다. 쇼토쿠 태자는 고구려의 승려 혜자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여 보호하였고, 그 뒤 백제로부터 기술자를 불러 호류지등 많은 사찰이 일본 각지에 세워졌다. 가마쿠라 시대에는 일부 엘리 트를 위한 종교에서 민중의 종교로 바뀌었는데 호넨, 신란, 도겐, 니치렌 등의 승려들이 민 중들에게 알아듣기 쉽게 도를 설파했기 때문이었다. 도쿠가와 시대에는 막부의 보호를 받아 크게 융성했으나, 지금은 선조 공양을 주로 하는 장례식 불교의 성격이 강하다. 불교는 신토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하여 독특한 일본만의 신불신앙을 탄생시켰다. 현재 일본의 가정에는 신단과 불단이 함께 있는 경우도 흔하다. 이와같이 일본의 종교는 기존의 신토신앙을 중심으로 불교전래 후 두 종교가 같이 전파되었으며 현재도 일본인들의 생활의 기본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형성된 일본의 종교관 및 종교 분포도는 다른 나라와 큰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아이가 태어나서 축복을 받거나 새해 첫 참배를 갈 때는 신사로 가고, 결혼식은 교회에서 올리며, 장례식은 절에서 치른다는 것은 일본에서 종교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이런 모순적인 행동들을 볼 때 일본인들의 종교관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수 있다. 우선, 신사와 절의 행사에 같이 참가한다는 점에서 일본인들의 종교에 대한 태도는 신앙 차원이라기보다는 생활 관습에 더 가깝다고 볼 수도 있고, 종교 면에서도 무엇이든 받아들이기를 좋아하는 그들의 습성이 신도와 불교 그리고 기독교가 한데 어우러진 지금의 기이한 형태를 낳았다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 종교 분포도를 살펴보면 일본 불교 교단이 발표한 불교신도의 수가 9천 2백만 명이고 신도에서 발표한 신자수가 8천 5백만 명이었는데 이것은 전체 일본 인구를 넘어서는 수이다. 이렇듯 일본인들은 종교에서 독특한 양상을 보이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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