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 영화로 본 주신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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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신구라(忠臣蔵) 사건

2. 문화로의 발전

1) 주신구라의 작품화
2) 사건 극화의 의의

3. 영화로 바라 본 주신구라(忠臣蔵)

1) 초기
2) 전쟁 전기
3) 전쟁 후기

4. 「주신구라」의 인기 비결

5. 「주신구라」의 현대적인 재해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나라 어느 민족에나 전 국민적으로 인기가 있는 작품들이 있다. 이러한 작품으로 일본에는「주신구라(忠臣蔵)」가 있다.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일본 대중 문화의 한 장르로서까지 평가 받을 정도로 일본인에게 의미 있는 작품이다. 책, 연극, 영화, 드라마 등에서 끊임없이 재창조되고 있는 이 「주신구라」가 어떠한 사건인지, 또 이것이 어떻게 문화적으로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영화라는 장르를 중점적으로 「주신구라」의 발전과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주신구라(忠臣蔵) 사건

「아코낭인(赤穂浪人)사건」이라고도 하는 이 사건은 도쿠가와 막부의 제 5대 쇼군 도쿠가와 쓰나요시가 집권하고 있던 1701년 에도성에서 일어났다.
칙사 접대를 담당한 아코성의 성주 아사노 다쿠미노카미(浅野内匠頭, 이하 아사노)가 의전 담당인 기라 고즈케노스케(吉良上野介, 이하 기라)를 칼로 쳤으나 미처 죽이지 못하였지만, 그날로 할복을 하고, 가옥과 성이 몰수된다. 도쿠가와 막부의 조치에 불만을 지닌 아코성 가신인 오이시 구라노스케(大石内藏助, 이하 오이시)이하 낭인 46, 총 47명이 그 다음해 12월에 기라의 저택을 급습하여 그를 죽인 후, 그 목을 아사노가 묻혀있는 센가쿠지(泉岳寺)로 들고가 복수를 완성하고, 1703년 3월 도쿠가와 막부의 결정에 따라 할복했던 실제 사건이다.
참고문헌
권용민, 『일본영화에 나타난 민족국가의 재현에 대한 고찰』, 중앙대 대학원, 1997년
박영란, 『주신구라(忠臣蔵)의 硏究』, 중앙대 교육대학원, 2000년
이준섭, 『주신구라와 에도문화』, 한국 학술 진흥재단, 2000년
요모타 이누히코(四方歌犬彦), 『영화장르로서의 「주신구라(忠臣蔵)」』

*참고 사이트*

http://www.asahi-net.or.jp/~yu3m-mtmt/index.html
http://homepage1.nifty.com/k-kitagawa/ako/ako.html
http://leidenschaft.ld.infoseek.co.jp/hayami.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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