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그림검사를 통해서 알아본 심리상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4.종합평가
1)자평
위에서도 밝혔지만 한 사람에게 그림을 그리도록 시키더라도 사람을 그리는 데 있어서 자신의 순간적인 심리상태에 따라서 다리를 그릴수도 있고 안 그릴 수도 있음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순간적인 심리(예를 들어 귀찮다 라는 것과 같은)의 변화는 어떻게 처리를 하고 해석을 해야하는 지에 대해 궁금했다. 실제로 이러한 부분에 대해 내담자가 해석에 대한 신뢰성에 의심을 표할 때 상담자는 아무런 변명도 할 수 없음에 당황스러웠다. 그림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특별히 강조된 사항이나 특이사항에 대해서 주목한다는 부분은 해석의 신뢰성을 높이고 주의해서 관찰할 사항이기도 하나, 지나치게 이를 특수화, 자기합리화 시킨다면 이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림검사 전체를 믿을 수가 없다는 반감을 살 수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특히 이번 검사는 가족관계와 가족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큰 효과를 보였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점은 내담자 자체도 자신이 막내로서 가족 내에서의 서열, 상황, 지위에 관한 인식이 뚜렷하기도 한 점이 호재로 작용하기도 하였지만, 항상 함께 지내오면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게되는 가족이라는 존재가 사람의 무의식 속에서 가장 뚜렷이 표현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기도 하는 좋은 증거가 될 수도 있겠다.
참고문헌
이재규, 그림 검사 및 그림을 통한 치료
나카니시 요시오(1996), 그림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사계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없었던 행동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 이 어떤 이유에서 였는지 많은 부분 이해 할수 있었고 아이들에 시점과 아이들의사고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수 있게 돼었다.참고문헌http://my.dreamwiz.com/ezfree/th/pi/pi-10.htm『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최경숙 저 2006년 2월 10일 초판 138p~156p』『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황정규외 저 1998년5월15일 초판 290p~291p』『피아제 시공사 마가릿보든 저 1999년 2월 5일 초판 42p~68p』-18-

  • [청소년상담]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 심리학, 서울, 학지사.최재숙(1998), 아동발달심리, 학지사.한덕웅(1985), 우정의 형성과 발전에 대한 종단적 연구, 사회심리학 연구,2-2.한상철, 조아미, 박성희(1997), 청소년 심리학, 양서원.홍대식(1992), 인간관계의 심리, 양영각.허경운, 은둔형외톨이의 사회문제와 분석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허묘연(2008), 청소년 이해론, 서울사이버 대학원 출판부, 현학사, p.9.Maslow, A. H.(1965),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In D.E. Hamachek (Ed.), The self in growth, teaching and learning.

  • [심리학] Treisman의 세부특징 통합이론
  • 알아본 결과 이 외에 다른 결과를 보기위해 다방면으로 통계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참가자와 연구자 두 역할로 실험에 참여함으로써 다각도의 시선으로 연구를 보았기 때문에 연구에 관해 더 자세한 이해가 가능하였다.참고문헌김정오 역 (2007). 감각과 지각(제7판). 시그마프레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http://terms.naver.com/ 이구요인지심리학 http://hyderay.blog.me/목차서론1. 연구동기 2. 이론적 배경3. 가설4. 연구문제방법결과논의1.결

  • [인적자원관리] 인적성검사에 관하여
  • 검사에 대한 모습과 기대에 대하여 얼마나 일치하고 또 다른지에 대한 확인을 통하여 연구에 대한 최종결론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2장. 本論1절. 인적성검사의 개념1. 이론적 기반인 심리검사인적성검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용어적인 개념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인적성검사는 적성검사와 인성검사를 통칭해서 의미하는 용어이다. 즉 적성검사와 인성검사를 통해서 수검자의 적성과 인성을 파악하여 기

  • [생활지도] 심리검사
  • 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면 이는 어떤 특정한 원인 때문이라고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성격검사나 흥미검사 등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의 형태, 흥미의 형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조사 또는 연구의 목적이다. 우리는 검사를 사용하는 어떤 집단의 일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려고 한다. 예를 들면 학급이나 학교 상태를 전국적인 경향과 비교한다든지, 지역차를 비교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사회학적, 심리학적 또는 교육학적 연구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