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의 비판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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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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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과 관심
2. 사적 유물론의 재구성
3. 언어적 전회
4. 계몽과 모더니티의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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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과 관심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마르쿠제가 사망하고, 1970년대 초반에 신좌파운동이 퇴조하며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역사는 종결되는 듯 했으나, 오늘날 이 학파의 사회비판이론은 하버마스(Habermas), 오페(Clauss Offe), 슈미트(Alfred Schmidt), 벨머(Albrecht Wellmer) 등에 의하여 비판적으로 계승되고 있고, 특히 하버마스는 그 중 대표적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앞에서 지적한 것처럼, 제1세대 비판이론가들이 이론과 실천의 동일성을 거부하고 결과적으로 실천과 유리된 이론의 자율성을 주장한 것과 달리, 하버마스는 비록 인식록적 차원이긴하나, 이론과 실천의 불가분성을 강조하였다. 실증주의를 전면적으로 그리고 철저하게 배격한 전자와 달리, 하버마스는 실증주의적 방법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전자가 고급문화와 긍정적 문화에서 현실초월의 가능성을 탐색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후자는 문화를 보다 경험적이고 일상적이며 상호주관적인 생활양식으로 이해한다.
제1세대 비판이론가들이 가공할 억압과 소외가 만연된 현대문명에 대하여 베버와도 같이 극히 회의주의적이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하버마스는 모더니티(modernity)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확신하고 있으며, 전자가 일차원적이고 도구적인 이성을 비판하는 것으로 일관했던 것과는 달리, 후자는 도구적 이성의 비판과 함께 민주적 상호작용의 가능성 및 의사소통적 이성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루카치로부터 아도르노에 이르기까지의 사회비판이론이 결과적으로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것은, 하버마스에 따르면, 그들이 모두 의식의 철학에 묶여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마치 후기 비트겐슈타인(Wittgnenstein) 이후의 많은 철학자들이 인간의 의식도 언어적으로 구성되고 언어를 통해서 형성된다고 보는 것처럼, 근년에 이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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